원전안전성조사
군민대책위 파행 후



위원장 사퇴로 파행을 거듭하던 '영광원전안전성공동조사범군민대책위원회'가 확대 재구성되어 귀추가 모아지고 있다.



특히 이번 재구성에는 종전 17명의 위원이 무려 52명으로 대폭 확대되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책위는 지난 9일 전체회의를 소집하고 지금까지의 추진 경과와 확대구성 배경, 향후 추진 방향등에 대해 설명하고 신임 위원장 및 상임위원등 집행부를 구성했다.



확대 재구성 배경에 대해 군관계자는“기존 대책위는 원인규명을 위한 제3의 기관 선정 등과 관련 구조적으로 신속한 결론을 기대할 수 없어 현 대책위를 해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군민의 불신과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군 의회와 협의해 관내 기관 사회단체 대표 등 52명으로 확대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대책위에는 군의회 3명, 기관, 사회단체 9명, 종교단체 3명 등 총 52명으로 구성됐다.



신임 위원장으로는 강필구 군의회 의장이 선임되었으며 18명의 상임 위원을 선임하여 원활한 회의 진행을 도모했다. 또 정부 협상단에는 상임위원중 6명의 위원을 선임하였으며 오는 23일 정부측과 회의를 갖는다.



한편 '핵발전소·핵폐기장반대영광범군민대책위원회'는 안전성대책위 확대 구성에 대해 언급을 피하며 "우리의 투쟁 대상은 정부와 한수원이다"며 "오는 14일 부안군의 핵폐기장 찬,반 주민투표가 끝나면 부안, 고창, 영광을 연대하는 구성체를 만들어 핵폐기장 반대 투쟁에 나설 방침"를 밝혔다.



또 "한국형 원자로가 들어선 영광, 울진, 신고리, 신월성, 4개 지역과 공동대책위를 구성해 한국형원자로 폐쇄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밝혀 핵 돌풍이 몰아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