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窓

김철진 /사회복지학박사 교수

영광신문 편집위원

   성공을 가로막는 13가지 거짓말이 있다. 1. 하고 싶지만 시간이 없어 2. 인맥이 있어야 뭘 하지 3. 이 나이에 뭘 할 수 있겠어 4. 왜 나에겐 걱정거리만 생기지 5. 이런 것도 못하다니, 난 실패자야 6. 사실 난 용기가 없어 7. 사람들이 날 화나게 해 8. 오랜 습관이라 버리기 어려워 9. 그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냐 10. 맨 정신으로 살 수 없는 세상이야 11. 가만히 있으면 중간이나 가지 12. 난 원래 이렇게 생겨먹었어 13. 상황이 협조를 안 해줘.

 


 꿈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은 자기를 속이는 사람이다. 자기 자신에 대하여 늘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다. 위의 13가지 말로 말이다.


 


  "꿈을 이루게 해주는 특별한 거짓말"이라는 책이 있다. 그 책에는 저자가 한 무명배우와 인터뷰를 한 내용이 있다. "보디빌딩을 그만두셨다는 데 앞으론 뭘 할 생각이세요?" 그러자 그는 사소한 여행 계획을 얘기하듯 소곤소곤 말했다. "저는 할리우드 최고의 스타가 될 겁니다." 저자는 놀란 티를 내지 않으려고 무척 애썼다. 왜냐하면 그의 초기 영화들은 그다지 그의 가능성을 보여 주지 못했을 뿐 아니라, 그의 오스트리아식 억양이나 무시무시한 근육도 관객들을 단박에 사로잡을 수 있을 것 같지 않았다. 저자는 이내 그의 나직한 말씨에 익숙해졌고, 내친김에 무슨 수로 할리우드의 톱 스타가 될 거냐고 물었다. "원하는 모습을 상상하면서 이미 다 이룬 것처럼 사는 거지요. 그리고 비록 상상이지만 이미 다 이루고 난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자신이 쓸모 없어지지 않기 위한 노력이겠죠." 순간 터무니없는 소리처럼 들리는 그 말을 저자는 그대로 받아 적었고, 절대로 잊지 않았다. 예상대로 아놀드는 수년 뒤에 톱스타가 되었다. 지금은 캘리포니아 주지사로 대통령까지 꿈을 꾸고 있다.


 


  벌은 물을 마셔서 꿀을 만들고, 뱀은 물을 마셔서 독을 만든다는 말이 있다. 어떤 인생관을 갖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 지금 당신의 마음의 창을 열면 어떤 곳이 보이는가?


 


  이 세상에서 제일 불쌍한 사람을 꼽으라면 꿈이 없는 사람을 꼽을 수 있는데 평범한 한 사람 이야기에 집중해 보자. 그는 평범하다 못해 12아들 중 11번째로 태어난 아들이다. 별 볼 것 없어 보이는 인생이었는데, 그의 아버지만큼은 그를 끔찍이 사랑한다. 다른 아들보다 좋은 옷에 좋은 음식을 준다. 힘든 일은 형들 차지이다. 늘 아버지의 사랑을 독차지했다. 그런 그가 어느 날 꿈을 꾼다. 세상 위에 우뚝 서는, 세상을 다스리는 위대한 꿈이다. 그가 바로 성경에 나오는 인물, 꿈쟁이 요셉이다. 성경의 인물 중 요셉은 꿈을 이루기를 소원하였다. 간절하게 소원하였다. 그의 지금 모습에 비교할 때 그 꿈은 도저히 불가능한 꿈이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요셉을 비웃었다. "꿈꾸는 자"라고. 20여년의 세월이 흘렀을 때 이제는 모든 것이 바뀌었다. 오히려 요셉이 꿈을 갖지 못한 사람들을 향하여 비웃게 된 것이다.


 


  관광지에 위치한 호텔은 같은 평수의 방이라도 전망에 따라 가격차가 상당히 난다. 똑같은 설계에 똑같은 재질을 사용하고, 똑같은 평수에 똑같은 인테리어를 해도 어느 쪽에 방을 만드느냐, 객실에서 창 밖을 내다볼 때 바다가 잘 보이느냐, 산이 잘 보이느냐에 따라 가격차가 난다.


 


  우리 인생도 마찬가지이다. 소설가 조지오웰은 천재적인 머리를 가졌으나 부정적인 인생관 때문에 생긴 우울증과 폐결핵으로 젊은 나이에 인생을 마감했다. 그러나 엘리너 루스벨트는 어릴 때 고아가 되었으나 미국의 역대 대통령 부인들 가운데 가장 호감 가는 여성으로 손꼽히게 되었다.


 


  2002년도에 가장 유명한 말을 꼽으라면 단연 "꿈은 이루어진다"이다. 우리 민족 전체가 월드컵에서 1승 거두기를 소원하였다. 그런데 넉넉히 이겼다. 어디 그뿐이던가. 16강에 진출하였고, 급기야 4강까지 꿰어찼다. 당당히 "꿈은 이루어진다"라는 슬로건이 월드컵 경기장을 가득 메웠다. "꿈은 이루어진다". 2009년도이기에 이 모든 상황이 바뀔까? 그렇지 않다. 2009년에도 역시 꿈은 이루어진다. 꿈의 행진은 계속해서 이루어진다. 꿈꾸는 자가 되자.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