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
김완배 /백제치과원장

 치아의 변색은 유치와 영구치에서 발생할수 있는데 원인은 다양하며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고 남자에게서 더 자주 나타납니다.

 


치아가 형성될때 생기는 변색은 임신중 임산부가 테트라 사이클린을 복용한 경우 태아의 치아가 변색될수 있으므로 임신기간중에는 해당 약제의 복용을 삼가 해야 합니다.


 


나이가 들어가며 생기는 치아변색의 가장 큰 원인중 하나는 노화인데 연령이 증가함에따라 치아의 색은 점점 탁해지고 노란빛을 띄게 되는데 노화에 의한 변색은 미백치료로 개선될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습관에 따라서도 변색될수 있는데 커피나,색소가 들어있는 음료수,카레,콜라등도 치아를 변색 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흡연이나,구강위생이 불량한 경우,클로로헥시딘을 함유한 구강세정제를 장기간 사용한 경우에도 변색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치아의 신경이 손상을 받아 괴사된 경우에도 변색될수 있습니다.이와같이 변색된 치아를 하얗게 보이게 하려면 미백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치아미백은 미백제와 특수광선을 이용하여 치아를 삭제하거나 손상시키지 않고 원래의 색으로 회복시키거나 더 밝게하여 치아의 아름다움을 회복시켜주는 술식입니다.


미백치료로는 치과에서하는 미백술이 있는데 미백제의 활성화를 위해 빛과 화학반응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진료실에서 미백결과를 즉각적으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미백하는 방법으로는 미백할 치아의 본을 뜬 다음 개인에 맞는 미백틀을 만들어 자기전 2~3시간 미백제를 미백틀에 넣은다음 입안에 끼고 있으면 됩니다.


 


개인의 차가 있으나 보콩 2~3주후면 미백효과가 나타납니다.이 경우 임산부나,수유부에게는 금기증이며,재발했을때 미백틀을 보관하고있다가 미백제만 다시 구입하여 미백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외상이나,염증으로 인해 신경치료를 한 경우에 변색될수 있는데 치아의 치수강내에 직접 미백제를 넣어 변색된 치아만 밝게 하는 술식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치아변색을 일으킬수 있는 음식물 섭취후 3분이내에 잇솔질을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입니다.


 


미백치료를 계획하고 있다면 변색의 원인이 무엇인지 전문의와 상의하여 치료를 하면 되겠습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