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인물 선택하는 선거 혁명이 절실하다


 2010년의 화두는 단연 지방선거이다. 올 6월 2일 전국지방 동시선거에서 광역단체장(전남지사)과 광역의원(전남도의원) 기초단체장(군수)과 기초의원(군의원) 그리고 전남도교육감과 교육위원 등을 뽑는다. 여기에 도의원과 군의원 비례대표를 선출하는 정당투표 두 번까지 합하면 모두 8장의 투표용지를 받아 기표해야 한다.


 


 교육감과 교육위원이 지방동시선거에 포함되긴 처음이지만, 이번 지방동시선거는 5회째이며, 지방의회를 먼저 구성해 시작된 지방자치가 벌써 20년에 들어선 셈이다.


 


 우리는 지난 5차례의 선거에서 지방자치를 공감했다. 지방자치 도입 이전에는 주민들에 의해 뽑힌 인물들이 분명 주민들 편에서 주민들을 위한 정치를 확신했다.


 


 그러나 20년이 지난 작금의 현실은 매우 비통하다. 우리나라의 정치적 상황 때문에 어쩔 수 없는 현실을 말하고는 있지만 그동안 각종 선거에서 선출된 지도자들은 우리들에게 엄청난 실망만 가져다주었다.


 


 매번 선거 때 만 되면 우리는 공명선거를 외친다. ‘돈에 흔들리지 말고’ ‘지역에 얽매이지 않고’ ‘정당보다는 인물과 능력위주로 선택하자’는 외침은 메아리로 돌아온다.


 


 이제 올해 선거일이 5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최근 한나라당과 민주당 공히 지방선거 공천방식으로 국민배심원제 채택을 결정했으나 앞으로 시행과정이 험난하다. 중앙당에서는 일부 특정인들의 공천 장사를 차단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으나 잘못 악용되면 정치적 술수로 종결될 위험성이 상당하다.


 


 결국 지역발전을 담당하는 지역의 지도자들을 선출하는 만큼 지역민들이 참여하는 국민경선 아니면 정당의 지역당원 경선만이 민심을 반영 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이 경우 참신한 정치신인들의 어려움도 상당하리라 예상된다. 그동안 지명도가 높은, 대외 활동 회수가 월등한 인물들의 벽을 뛰어 넘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본지는 정당공천제 폐지를 지속적으로 주창하였으나 법 개정의 기득권을 가진 국회의원들이 자신들의 하수인 격인 지방정치인들을 공천에서 해방시키지 않았다.


 


 이 같은 폐해는 국민의 힘으로 해결해야 한다. 올해 선거에서는 정당 후보보다는 반드시 인물중심으로 투표해야한다.


 


 유권자들의 다양한 판단기준을 밑바탕으로 올바른 인물을 선택하는 선거 혁명이 절실하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