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에 법성포불꽃놀이, 보름엔 군남들불놀이

  설맞이 액막음 불꽃놀이 행사가 법성포에서 열리는 등 설과 대보름을 전후해 영광군 전역에서 다양한 세시풍속놀이가 열린다.

 설맞이 액막음 불꽃놀이행사는 13일 저녁 6시30분부터 법성포 진내지구 입구 호안도로에 마련된 특설무대에서 제1부 여는 마당 풍물패 ‘하늘 땅’ 초청공연이 열리고 농수산물 경품도 준비된다. 이어 2부 노는 마당은 송구영신과 불꽃놀이가 열리고 3부 뒤풀이 마당은 액막이 불 넘기로 피날레를 장식한다.

 법성포청년특우회(회장 나상채)가 주관하는 이날 행사에는 이낙연 국회의원과 정기호 군수를 비롯한 관내 기관 및 사회단체장과 지역주민 1천여 명이 참가하는 가운데 열릴 예정이다.

 설날 마지막 연휴인 15일에는 백수 홍곡2리에서 당산제와 16일에 홍농읍 신석리 상석마을회의 풍물놀이가 열린다.

 대보름인 28일과 27일에 각 읍면과 마을에서 대보름마을잔치와 당산제 등이 33곳에서 펼쳐진다.

 영광대표 대보름놀이로 자리 잡은 군남 포천리 지내들에서 열리는 ‘정월대보름 들불놀이제’가 27일 풍년을 기원하는 축제로 다시 불꽃을 놓는다.

 영광의 각 마을에서 열리는 대보름 행사의 당산제와 마을잔치는 다음과 같다.

□27일 : 영광읍-연성1리, 홍농읍-성산리 양지마을, 법성면-덕흥2리   

□28일 : 영광읍-송림1리, 신하1리, 백수읍-대신1리, 천정1리, 장산2리, 학산 1,2리, 양성2리, 약수2리, 지산1리, 상사1리, 하사 1,2,3리, 홍농읍-칠곡리 항월마을, 불갑면-녹산리 덕산마을, 금계리 회산마을, 모악리 사산마을, 쌍운리 회복 ㆍ 송정 ㆍ 운제마을, 군서면-보라1,2리, 마읍2리, 가사1리, 법성면-법성7리, 진내2리, 대덕2,3리, 덕흥2리, 월산2리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