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9명은 외국인 이민자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입법조사처가 최근 효과적인 이민정책의 사회적 합의 도출을 위해 한국갤럽에 의뢰, 국민 1,009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오차범위 ±3.1%, 신뢰수준 95%)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는 단일민족인 우리 국민이 폐쇄적일 수 있다는 일반인들의 예상과 크게 다른 것으로, 이주여성농업인이 많은 농업·농촌분야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농림어업에 종사하는 읍·면지역 농촌총각과 외국여성의 결혼 비율이 41.1%(2008년 기준)나 되는 현실을 감안할 때 정부가 다양한 이주여성농업인 정책을 개발, 적극 지원에 나서더라도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한편 국회 입법조사처가 ‘저출산·고령사회 극복을 위한 이민정책 개선과제’ 보고서를 통해 1일 밝힌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외국인 이민자 지원정책의 필요성에 대해 응답자의 33.9%는 ‘매우 필요하다’, 56.1%는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답했다. 또 필요한 이민자 지원정책으로는 ‘한국인의 차별의식 개선(29.7%)’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 지원(28.1%)’ ‘이민자의 한국어 및 한국문화 적응 지원(24.6%)’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