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널 주차개선 군민 협조 절실”

영광군 도시과 교통행정 나전국씨 소망

“단속하는 마음이야 오죽 하겠습니까? 심지어는 협박전화에 실갱이는 기본입니다. 그래도 맡은 일이라 어쩔 수 없지요” 터미널 주변 불법 주정차 현장 단속 업무를 보고 있는 영광군청 도시과 교통행정계 나전국씨는 설명절이 지난 18일 겨우 한숨을 돌렸다.

설 연휴에도 도시과 직원들이 대거 투입돼 터미널 불법주정차 단속에 나섰었다. 그래봐야 돌아오는 건 고생한다는 말보다는 얼굴 붉히는 일이 일쑤다. 사무실은 사무실대로 불법주정차 단속을 왜 안하느냐는 항의성 전화가 빗발친다.

현장에선 아무리 지도를 해도 10분이 지나면 다시 원상태다. 하루 종일 한곳만 지킬 수도 없는 노릇, 장날이면 직원들 10여명에 사회단체 관계자들까지 동원해 주정차 단속에 나서지만 아직 개선의 기미는 미약하기만 하다.

그런 불법 주정차를 단속해 과태료를 부과하라고 차량에 고가의 단속카메라를 설치했지만, 이들 모두에게 과태료를 부과하자면 하루에도 500건은 족히 될 것이다. 그 원성 또한 감당키도 어려울 수준. 지도하고 계도하고 어쩔 수 없이 과태료를 부과한 것은 고작 40여건이다. 그래도 단속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는 높기만 하다.

문제는 원천적이 해결책이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을 인식한 군은 그간 수개월의 계도기간에 더해 오는 3월20일까지 사실상 마지막 주민계도기간을 갖는다. 불법주정차 대상차주들에게 협조를 구하는 개별 서한문을 발송하고 차량방송, 유선방송 홍보, 상가 차원의 자정 노력을 구할 예정이다.

이후에도 개선기미가 없을 경우 해당 도로의 주차면를 단체나 용역업체에 위탁해 유료주차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타지역에서 이미 시행중인 이 제도는 불법주차는 금지하고 정상적인 주차면에 주차비를 부과하는 방법이다. 만약 이마저도 효과가 없을 경우 터미널 사방으로 4대의 고정단속카메라를 설치한다는 방안이다. 24시간 감시카메라가 작동해 불법주차시 자동으로 즉시 과태료를 부과된다. 또한, 악성 불법주정차 차량은 현장에서 견인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나 씨는 “소모적인 단속과 과태료 같은 조치로 민원이 발생하기 이전에 운전자들이나 군민들의 협조와 의식 개선을 바란다”며 “터미널 교통 환경이 개선 정착되면 상가와 운전자 보행자 모두가 도움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현재 이곳 도로는 왕복 6차선임에도 3차선에 주차, 2차선에 불법주정차량 때문에 왕복 1차선도 겨우 유지되는 상황이다. 다행히 수시로 교통지도를 하고 있는 덕에 그나마 상황이 조금은 나아졌지만 지리를 비우면 똑같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