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5일부터 농업인 25명을 대상으로 임대농기계 자격증 취득을 위한 자격대비반 교육 실시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군은 이번에 농용굴삭기, 지게차, 스키드로더 등 농기계 3개 기종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을 마련했다. 이 기종들은 실제 농가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은 기종이지만, 정식 면허를 취득하지 못한 농업인이 많아 조작미숙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다.

 이에 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기본적인 작동원리, 안전운행 등 이론교육뿐만 아니라 기종별 기계조작 및 운전실습 교육을 통해 농가의 자격증 취득을 유도할 방침이다. 이론교육 1회, 실습교육 3회 등 총 4회에 걸쳐 추진되는 이번 교육은 교육신청이 조기에 마감되는 등 농업인들이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스키드로더, 농용굴삭기 등 교육 기종은 농가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아 군에서 임대농기계로 구입한 기종들이지만 많은 농가가 관련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지 않아 임대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며 “교육이 3기로 나눠 실시되는 만큼 교육을 통해 많은 농업인이 자격증을 취득해 필요한 농기계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은 총 3기로 추진되며 2기 교육은 7월, 3기 교육은 11월에 실시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