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우/ 영광소방서

최근 전국 곳곳에서 크고 작은 화재로 많은 재산피해와 귀중한 인명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곧 있으면 석가탄신일이다.

소방관서에서는 석가탄신일을 맞아 도내 많은 불교신자들이 사찰을 찾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재난사고 발생에 대비한 화재 특별 경계근무를 실시함에 따라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들이 화재특별경계근무를 실시하고, 주요 사찰 인근에 소방차와 인원을 배치하여 화재, 산악사고 등 각종 재난사고에 대비해 전력을 쏟을 방침이다.

이미 소방관서에서는 전남도내 사찰을 대상으로 화재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화재발생시 연소 확대 방지를 위해 방염처리를 하도록 행정지도를 마쳤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입산자의 작은 실수로 인해 귀중한 문화재 손실과 막대한 재산피해 및 인명피해를 우리를 늘 보았다. 귀중한 재산과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요즘 같은 날씨에 산에 갈 때 국민들에게 몇 가지 당부하고자 한다.

첫째로 사찰들이 대부분 삼림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조그만 가연물이 있으면 화재가 발생하고 산불로 번지기 때문에 라이터 등을 소지 하지 말고 절대로 산에서는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한다.

둘째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즉시 119에 신고하고 주위의 사람들과 사찰 경내에 소화기나 우물 등을 이용하여 소방차량이 도착하기 전 까지 초기진화에 나서야 한다.

셋째로 사찰에 연등을 켤 때나 촛불의 사용도 순간의 부주의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니 특히 유념해야 하며 사찰을 찾는 시민들도 화기취급에 주의하고 여행 중 먼저 안전을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번 부처님오신 날은 즐겁고 편안한 날이 되길 간절히 바라는 바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