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갖기로 한 정부의 원전 안전점검 결과에 대한 주민 설명회가 무산 됐다. 일본 원전 사태로 인해 원전의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고조된 가운데 실시된 원전 안전 점검 결과는 당연히 전 국민의 관심사다. 특히 원전이 소재한 지역의 주민들의 관심은 특별할 수밖에 없다. 그런대도 안전 점검을 주도해온 점검단과 원자력안전기술원은 주민들을 배제한 주민설명회를 갖겠다고 밝혔다.

원자력 안전기술원은 주민 설명회를 한다면서 4명의 지역민에게만 참석 하도록 통보했다. 원전이 소재한 홍농읍의 이장단장과 민감감시센터 소장, 영광군 원전담당 주무관, 그리고 영광원전 민간환경감시기구 운영위원장 자격의 군의회 김봉환 의원 등이다. 설명회장의 빈자리는 대부분 원전 관계자로 채울 계획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 4명만 참석 시키고 주민 설명회를 가름 하겠다는 속셈을 읽을 수 있다. 사실상 주민 참석을 배제한 형식적인 주민설명회를 계획한 셈이다.

이날 주민 설명회가 무산된 것은 김봉환 의원과 감시센터 소장이 비공개 주민 설명회는 의미가 없다는 이유로 참석치 않기로 한데다 일부 소식을 접하고 어렵사리 설명회장에 들어간 지역민들이 비공개 설명회의 부당성을 강력히 항의한데 따른 것이다. 지역민은 3~4명만 참석시킨 채 강행하려던 무늬만 주민 설명회가 취소된 것은 당연하다. 김 의원의 말대로 주민설명회를 한다면서 주민들에게 알리지도 않고, 알았다 해도 참석할 수 없는 원전 내에서 진행하려 한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다.

주민 설명회는 당연히 주민들에게 널리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여는 것이 옳다. 비공개 주민 설명회란 있을 수 없다. 주민들에게 알리기 위한 주민 설명회가 아니라 주민이 알까봐 쉬쉬 하면서까지 주민설명회란 명칭만의 설명회를 획책한 진정한 이유가 무엇인지 의구심을 감출 수 없다. 안전점검 결과 주민들이 알아서는 안 될 심각한 위험 요소가 있기 때문일 것이란 의혹만 낳을 뿐이다.

형식적인 주민설명회를 가지려 한 점검단과 원자력기술원의 처사는 그렇지 않아도 원전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돼 있는 주민들의 불안감을 증폭시키기에 충분 하다. 다행히 차후 일정을 잡아 영광군이 요구한 장소에서 공개설명회를 갖기로 했다. 하지만 원자력기술원과 정부는 비공개 주민설명회를 하려고 한 이유를 명쾌하게 밝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역민 참여가 배제된 정부의 원전 안전점검 결과 자체를 국민들이 믿지 못할 것이다. 추후 설명회에서는 정부가 모든 문제점과 이에 따른 원전의 안전대책을 명쾌하게 밝히기 바란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