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종수/ 영광소방서 홍농안전센터 소방장

전국이 폭염으로 몸살을 앓는 여름이 되면서 본격적인 휴가시즌이 시작되었다.

휴가철이이 되면 영업장 및 사업소는 화재에 대한 경각심이 저하되어 시설물 관리 소홀과 외부인의 방화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실제로 건물관계자가 휴가중 외부인이 빈건물에 들어가 방화를 저질러 큰 재산적 피해를 일으킨 사례가 있다.

따라서 건물 관계자는 휴가 중에도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사전에 그 위험성을 차단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자위적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영업장 및 사업소 등의 잠금장치를 철저히 하여 외부인의의 불장난, 취사행위를 사전에 방지하여야 한다.

둘째, 취약시설물에 대한 순찰을 강화하고, 전기,가스등 화재위험요소를 휴가 가기전 사전에 철저히 점검하여 안전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셋째, 소방시설 및 피난․방화시설이 항상 정상적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자위소방대원의 비상연락망을 구축하여 초기 화재진압 및 신속한 대응으로 인근주근들의 대피유도 방법을 익혀두는 것도 중요하다.

편안하고 행복한 생활을 누리고 싶은 것은 모든 사람들의 바람이다. 그러나 조그마한 실수로 재난을 당한다면 그 꿈은 물거품이 되어 버린다. 휴가기간중 방화관리의 소홀이 화재로 이어진다면 상당한 재산피해 및 인명피해도 발생할수 있어 건물관계자는 소방시설물 점검 및 예방순찰 강화등 자율방화환경조성으로 안전한 휴가을 보내는 지혜가 필요하겠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