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복/ 영광군수협장

솔개의 수명은 약 70세 정도입니다.

그러나 솔개도 70평생을 살아가기 위해 일생일대의 중대한 고통의 결심을 한다고 합니다. 솔개 나이가 40이 되면 그동안 사냥에 사용한 부리가 무디어져서 사냥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한 탄하며 나머지 30년을 살아갈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남은 생을 포기 할 것인가를 결심 하고 스스로 바위에 피가 나도록 부리를 비벼 생존의 수단으로 기존의 부리를 버리고 새로운 부리를 얻는 다고 합니다.

생존을 위한 변화와 혁신을 시사 하는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21세기에는 변화 하지 않는 자는 죽은 자 이며, 변화하지 않으려는 자 역시 죽은 자 라는 것은 이제 상식이 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빌게이츠는 자신의 저서에서 과거 30년의 변화속도가 요즘 1년의 변화 속도와 같다는 주장을 했습니다.

세상은 깜짝 놀라울 정도로 아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랫사람 에게 물어보는 것은 수치가 아니다(불치하문) 라 는 내용이 요즘시대에 잘 어울리는 말인 것 같습니다.

오늘의 지식이 과거의 상식이 되어 버리는 일상의 빠른 변화가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몰라서 물어보는 것은 한 번의 수치지만 무지는 평생 수치란 말이 더욱더 피부에 와 닿는 것 같습니다

요사이 하루가 다르게 신조어 들이 생기고 있으며 각종 생필품 역시 첨단기술의 발달로 별도의 조작기술을 습득해야 이용 할 정도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누구나 공평하게 주어진 24시간을 활용 변화와 혁신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실패한 인생 성공한 인생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요즘 같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신의 삶에 유용한 정보를 얻어 창의적 인생을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도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 합니다. 이 세상에는 3가지 “금”이 있다고 합니다.

첫 번째는 황금입니다. 황금은 한곳에 오래 쌓아 두면 오물과 같아서 썩어서 냄새가 나지만 골고루 뿌리면 걸음이 되어 풍성한 결실과 빛을 밝힌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소금입니다. 소금은 농도 0.9% 가 생명의 근원이며 아기가 태어날 때 어머니의 양수가 바닷물의 성분과 염분농도가 거의 흡사한 수준이라고 밝혀졌습니다.

과거 세계 역사를 보면 소금은 국가적 차원의 중요한 자원 이며 소금 확보를 위해 소금 전쟁을 할 정도 이었습니다.

세 번째는 지금입니다. 현재 하고 있는 나의 일과 주변에 있는 사람이 가장 소중 하다는 것입니다.

삶이란 나만 만족하지 못 한 것이 아니라 누구나 100% 만족하지 못하는 나름대로의 사연들이 있는 것 입니다.

도끼를 갈아서 바늘을 만든다는 (마부작침) 마음으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참고 또 참고 계속하여 노력하면 언젠가는 반드시 성공 한다는 것은 진리인 것 같습니다.

미국의 로버트 리프레이 의 저서 쇳덩이 란 책에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쇳덩어리가 고물상에 가면 3천원 받는다.

그러나 평자를 만들면 3만원의 가치가 창출 되지만 섬세한 바늘을 만들면 30만원의 가치 창출 된다.

예리한 면도날을 만들면 300만원가치 창출하고 명품 손목시계 스프링을 만들면 3억짜리 쇳덩어리가 된다는 내용입니다.

우리인간의 삶도 마찬가지 인 것 같습니다. 변화와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지 않으면 뒤로 밀려나고 마는 인생이 된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부지런함은 가격을 정 할 수 없는 보배이고 창의적인 것 역시 가격을 정 할 수 없는 보배라고 합니다.

또한 삼가 함은 내 몸을 보호하는 도끼와 같다 (신시호 신지보)는 사람이 말, 행동 을 조심 하며 삼가 하라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말의 중요함은 내가 말하는 한 글자가 내 인생을 성공이냐 실패냐를 가름하는 척도가 될수도있다는 것입니다.

그럴수 있냐(부정적 표현) 그럴 수도 있지(긍정적 표현) 의 차이입니다.

.........을 잘한다. .....도 잘한다의 의미는 큰 차이를 느낄 수 있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마누라는 김치 찌게 잘한다와 / 우리 마누라는 김치 찌게 도 잘한다의 차이는 글자 한자 차이지만 뜻은 하늘과 땅 차이 입니다.

사람들은 “말 한마디에 천 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이 있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역으로 말 한마디가 상대에게 천 냥 빚을 지게 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놓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흉기로 베인 상처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완치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말로 마음을 베인 상처는 평생 두고두고 간다는 것입니다.

세상이 다 변화 되면서 표현의 기술이 다양 해 지고 있습니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운명이 반드시 바뀐다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 행복한 삶을 원한다면 “미인대칭감”을 생활화 한다면 행복한 삶을 반드시 만들어 갈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나면 인사 하고, 미소짖고, 대화나누고, 칭찬하고, 감사하는 것이야 말로 행복의 근원이 되는 것이요 삶의 지혜라고 생각 합니다.

빌게이츠는 어느 인터뷰에서 어떻게 해서 성공 했습니까? 라고 질문을 던지자 이렇게 답했다고 합니다.

“나는 날마다 새롭게 변화 했을 뿐입니다”라고 대답 하였답니다.

진화론자인 찰스다윈 주장에 따르면 험난한 역사와 경쟁 속에 최종 살아남는 것은 강한종도 아니요 똑똑한 종도 아니다.

그것은 변화에 가장 잘 적응하는 종이 살아남을 것이라고 말입니다.

삼성 이건희 회장도 몇 년 전 신년사에서 “마누라만 빼놓고 다 바꿔라”는 메시지를 강력하게 전달 하던 것을 보았습니다.

삼성이 초 인류 글로벌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었던 것은 최고 경영자가 변화와 혁신에 대한 마인드와 탁월한 시대적 감각이 있었기에 가능 하였다고 생각 합니다.

변화와 혁신이란 용어는 이제 생소한 용어가 아니라 무한 경쟁사회의 일상이 되어 있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 지혜로운 삶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변화와 혁신”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