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호쿠대지진과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가 발생한 지 11일로 3주기를 맞는다.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가 밀어닥치면서 발생한 원전사고로 엄청난 재난을 겪은 일본은 빠른 복구로 외견상 안정을 찾아가는 분위기이나, 고향을 잃어버린 주민들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호소하며 힘겨운 나날을 지내고 있다.

원전 사고로 방사능 물질이 대량 유출되면서 후쿠시마현 후타바초, 나미에마치, 도미오카초, 오쿠마초 등 원전 반경 20이내 주민과 대기중 방사선량이 높은 이타테무라 등의 주민 10만 여명이 지금도 자신이 살던 지역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낮선 타지에서 피난생활을 하고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대기중 방사선량이 비와 바람 등에 쓸려 조금씩 낮아졌고, 일본 정부의 지속적인 제염활동으로 고향으로 되돌아오는 주민들도 속속 늘고 있다고 전해진다.

일본 정부는 다무라시를 포함, 7개 지자체 29,000여명에 대한 단계적 피난 지시 해제를 검토하는 등 귀향 조치를 서두르고 있으나, 안전성 의문은 계속되고 있다.

그린피스 등 환경단체들은 일본 정부가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지역 위주로 제염작업을 실시해 수치를 낮추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장기간 주민이 거주할 경우 핵오염으로 건강이 우려된다며 제염작업을 다시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사고 직후는 물론 지난해 8월 고농도 방사능 오염수 300t 누출에 이어 12월에 탱크를 둘러싼 보의 오염수가 225t 넘게 넘치는 등 오염수 누출 사고가 이어지면서 방사능 위험은 계속되고 있다.

후쿠시마사고는 원전의 위험성을 재인식케 한 사건이다. 6개 호기가 가동되고 있는 영광군은 사고 이후 안전대책 마련에 몰두 했다.

정부와 원전 규제기관, 사업자인 한수원은 국내 전체 원전을 점검하고 안전대책 추진에 나섰다. 한빛원전도 2015년까지 36건의 개선과제를 도출해, 20113, 20129, 지난해 3건 등 지금까지 15건을 완료했다.

그러나 대체수원 미확보’ ‘피동형 수소제거기 부실시험’ ‘지진자동정지 설비 설계상 결함등으로 안전성 확보가 미흡한 상태라는 지적이다.

지역민들은 원전으로부터 안전한 지역을 희망하고 있다. 군과 군의회가 앞장서고 주민들의 상시적 안전가동 감시 체제가 제자리를 잡아야 할 시점이다.

특히 원전에 대한 주민의식 전환이 필요하다. 원전 사고 이후 보다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를 원하는 국민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