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새해부터 원전 문제로 지역이 술렁이고 있다. 영광 어민들이 원전 폐기물 및 온배수 대책 없이는 발전소 운영 중단을 주장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6일 한빛원전 정문 앞에서 어민 500여명은 고준위 폐기물온배수 저감’, ‘원자로헤드 폐기물’, ‘저준위폐기물 포화등의 대책을 요구했다.

어민들은 한빛원전이 사용후핵연료는 물론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과 헤드 등 대형방사성폐기물에 대한 대책 없이는 원전 가동을 중단해야 한다는 것,

특히 오는 5월 한빛원전의 해수사용 및 방류제 관련한 공유수면 점·사용 4년 허가가 만료되므로 부실한 온배수 대책 해결 없이는 군이 재허가를 불허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이고 있다.

이를 위해 한수원 본사 앞에서 대규모 어민 집회 등을 계획하고 있어 공유수면점사용 허가를 놓고 한바탕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본지는 영광군번영회와 공동으로 한빛원전의 안전 및 현안 토론회를 개최한바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 원전안전성 확보의 과제로 지자체에 의한 독립적인 규제 기능을 가져야 한다는 과제를 만들었다. 그리고 발전소주변지역지원에 관한 법령 개정 문제는 사업자 사업비의 지자체 이관의 필요성과 전기요금 보조지원확대 등을 공감했다.

특히 서남권원자력의학원의 영광유치는 원전지역의 필수 지원시설로서 기필코 이루어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린바 있다.

최근 부산 기장군이 한수원에 원자로 가동 뒤 나오는 고준위 폐기물인 사용후핵연료를 고리원전 내 임시로 보관하고 있으므로 그 보관료를 지급하라고 촉구했다.

이 문제는 오는 27일 영광에서 열리는 원전지역 5개 지자체(경주시, 울진군, 기장군, 울주군, 영광군)로 구성된 원전소재 행정협의회에서 사용후핵연료 임시보관료 신설을 위한 법률개정안마련 촉구로 이어질 예정이다.

이는 원전 가동 30여년이 넘어서면서 눈덩이처럼 발생하고 있는 사용후핵연료와 대형방사성폐기물 등 고준위폐기물을 무작정 원전 내 보관하는 현실에 대한 물음표이다. 고준위보다 몇 천배 약한 중저준위폐기물에 대한 보관료는 지급하면서 고준위폐기물을 30년 이상 원전 지역에 대가없이 보관하는 몰염치는 무어라 설명할건지 묻고 싶다.

군과 군의회는 올해 원전 문제 대처 자세에 안전성 담보 조건에 지역의 이익을 우선하는데 두어야 한다. 4년 전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 행정을 우리들은 기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