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과 / 총무과

영광군이 2015년 군민들을 위해 추진할 주요 군정 계획을 실과소 직제 순으로 살펴본다. 편집자 주

[문화관광과]

품격 높은 문화관광으로 고부가가치 창출

백만수 문화관광과장

민선6기 군정방침인 군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영광을 위해 예술의 전당 우수공연과 프로그램 운영으로 군민의 문화예술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는 한해가 되도록 하겠다. 4대 종교 문화유산를 미래 지향적인 핵심 관광자원화 하여 차별화된 관광 상품으로 개발하고 군 축제를 명품축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겠다. 아울러 우수한 관광자원에 대한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지역 연령층별 맞춤형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여 관광객 1,000만 시대를 여는 한해가 되도록 군민과 함께 문화관광 도시를 건설 하겠다.

 

 

대한민국 명품축제 육성 및 적극적 관광마케팅

2015 전라남도 대표축제 영광불갑산 상사화축제(9.18~9.20), 무형문화재 제123호 법성포단오제(6.19~6.21)를 경쟁력 있는 명품축제로 육성 하겠다. 상사화축제를 위한 주차장 34,900를 확충하고 축제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발전시키겠다.

체류형 관광객 유치, 관광박람회 참가, 팸투어 추진 등 적극적인 관광 홍보와 마케팅을 실시하고 불갑사관광지 관리소를 관광안내소로 개편해 관광안내 서비스를 더욱 더 강화하고 관광영광 이미지 제고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

 

 

휴식과 힐링을 위한 아름다운 관광지 조성

백수해안도로를 해안체류형 관광지로 개선하기 위해 백수해안도로변 종합개발계획을 수립했다. 2025년까지 관광지 리조트, 펜션단지, 오토캠핑장 등 단계적으로 관광개발사업을 추진하여 해안생태체험관광을 목표로 자연과 함께, 휴식과 힐링을 즐길 수 있는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체류형 관광문화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2015KTX 개통과 영광대교 준공에 따른 관광객 수요증가 예상으로 백수해안 일주도로에 경관 관광자원화 조성을 위해 2015년 실시설계용역을 시작으로 영광대교 전망공원 및 해안경관시설을 설치하여 야간경관의 메카로 조성할 계획으로 서해안권의 매력적인 해안도로를 만들겠다. 또한, 올 여름 가마미해수욕장에서 군민과 관광객이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물놀이 시설(성인풀, 유아풀, 슬라이드, 종합놀이대 등)과 부족한 숙박시설을 대체하기 위하여 카라반 사이트 10동을 설치·오픈할 계획이다.

 

 

문화시설 확충과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원불교 영산성지와 연계한 국제마음훈련원을 완공하고, 우리지역 전통예술을 계승 보존하기 위한 전통문화 체험관조성, 영광법성포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 추진으로 문화예술 전통을 위한 기반시설을 확충 해 나가겠다. ·무형 문화재를 체계적으로 보수·정비하고 보존관리를 통한 역사의식고취와 관광자원화 하겠다. 각종 문화예술 행사지원,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군민의 다양한 문화욕구 충족 및 소외계층 문화 활동지원에 한 층 더 힘써 나가겠다.

편안한 휴식공간 제공 및 아름다운 관광지 관리

영광의 대표관광지인 불갑사 관광지외 9개소의 각종 시설물과 주변환경을 중점 관리하여 다시 찾고 싶고 머물고 싶은 곳이 되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 하겠다. 저소득층의 생활안정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는 공공근로 사업은 관광지 환경정화사업과 서비스 지원사업 등을 추진하게 된다. 주요 관광지의 사계절 꽃식재, 조경수, 관목 등을 특색 있고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우리군을 찾아오는 관광객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휴식공간 제공으로 아름다운 추억을 간직할 수 있는 명소가 되도록 조성해 나아 갈 계획이다.

 

 

통합도서서비스 등 독서문화 진흥

전국 공공도서관을 단일 회원증으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도서서비스 시행 및 도서관 이용환경을 개선한다. 양질의 다양한 자료 서비스와 참여형 독서프로그램과 체험활동을 내실 있게 운영하여 지식과 문화가 어우러진 이용자중심 도서관서비스를 확대하겠다.

특히,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는 취지의 생애 첫 독서습관 형성을 위한 북스타트 사업을 추진하여 어려서부터 책과 친해지는 기회를 제공하고 도서관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 또한 영광읍에 주민 밀착형 작은도서관을 설치하여 영광의 미래를 함께 그리는 소통창구로서 역할을 강화하겠다.

 

 

다양한 장르의 공연으로 군민 문화향유 확대

문화체험 기회가 없었던 군민들에게 다양한 장르의 우수공연 및 최신영화 등을 유치하여 문화 향유의 기회를 확대해 나감으로써 문화인구의 저변 확대에 노력하겠다. 공연장 및 전시관을 활용한 발표회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군민들의 시설물 이용도 제고 및 예술활동 활성화 계기를 마련코자 하며, 시설물의 지속적인 보완 정비를 통해 군민들이 항상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유지관리 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1167,800

축제추진

86,000

향토관광사업

15,300

관광시책 홍보

34,400

4대종교성지 관광자원화

2,500

관광시설물 개보수

18,200

가마미해수욕장 명소화사업

10

수해피해복구사업

12,500

백수해안도로 경관자원화사업

2

전통문화유산의 관리기반 구축

228,500

향토문화의 발굴육성

367,000

관광지주변 정비사업

15200

도서관운영

25,300

예술의전당 운영

84,300

인건비

14,200

기본경비

9,400

 

 

[총무과]

행복한 군정 서비스와 꿈을 여는 평등교육 실현

김대인 총무과장

군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영광을 위해 군민 중심의 서비스 행정추진, 인구늘리기 운동 전개, 평생교육 실현에 역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할 계획이다.

민선6기 조직개편을 통해 소통·복지·소득증대·안전강화에 중점을 둔 역동적인 조직운영, 적재적소의 인력배치로 행정조직의 활성화 및 효율성을 높여 군민에 대한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 더불어 옥외행사로 치러지는 제39회 군민의 날 행사도 군민 모두가 화합할 수 있는 장으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인구늘리기 운동 전개로 출산장려 및 투자(기업)유치 등 중장기적인 인구 증가토대를 위한 정주여건을 개선하겠다. 한수원 등 대형사업체와 학교를 방문하여 전입유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아울러 유관기관·단체 미혼 직원들을 대상으로 만남의 장을 마련하여 선남선녀들이 사랑의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학생 중심의 행복한 학교만들기 조성 프로그램 지원,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한 외국어 특성화교육, ··고등학교 무상급식 등 총 53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영광군인재육성기금을 206억 규모로 조성하여 장학사업과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겠으며, 군민평생교육 프로그램을 13개소에서 운영하여 군민 모두가 행복하고 활기찬 생활환경에서 자기계발의 기회를 제공 할 계획이다. 

 

활력 넘치는 행복한 직장 분위기 조성

행정 능률을 증진하고 일과 가정이 행복한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포인트 제도운영 및 건강검진, 휴양시설이용 지원과 모범공무원 산업시찰 등으로 직장과 가정이 양립하는 행복한 직장문화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또한 상생의 노사문화정착을 위해 노사합동워크숍 노사한마음 체육대회 정기적 노사간담회 개최, 해외 노사문화 벤치마킹을 실시하는 등 소통 화합하는 행복한 노사문화 정착과 발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군민과 소통하는 공감행정 실현

각계각층 군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군민들의 생활현장을 방문하여 격의 없는 대화로 소통하는 행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급증하는 다양한 갈등을 예방하거나 조정하고, 현장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는 역할을 할 것이며 군민과 함께하는 행복소통의 장개최, 연중 군수와의 만남을 통해 애로·건의사항을 청취할 계획이다 

 

군민 참여와 소통 채널 더욱 확대

군민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행정업무 처리와 신뢰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행정정보·통신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에 중점을 두고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민선6기 출범에 따른 주요정책과 최신기술 및 표준화를 반영할 군 대표 홈페이지의 재구축으로 군민 참여와 소통을 통한 공감 행정을 실현하고 다양한 행정정보 개방과 공유로 공개행정을 구현하겠다. 아울러, 스마트기기로 손쉽게 정보접근이 가능하도록 모바일서비스 기반도 구축할 것이다. 농어촌 정보통신 인프라구축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무료 와이파이(WiFi)망 확대 설치와 정보통신 융합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광대역가입자망 구축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지역정보화 역량강화에 이바지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1748,188

행정조직 역량강화

103,378

공무원 후생복지증진 및 조직 활성화

155,034

행정정보화를 통한 전자지방정부 구현

218,619

이반장 사기앙양

11701

사회단체의 보조금지원

26,086

신뢰받는 공무원노사문화정착

8,540

평생교육 및 인재육성

13758

군민교양강좌운영

1,200

인력운영비

969,015

기본경비

24,857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