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의회가 한빛원전 안전성과 관련된 이행사항을 촉구하며 강력투쟁 의지를 밝혔다.

군의회 원전특위는 5·6호기 온배수 저감방안 마련 광역해양조사 실시 3·4호기 증기발생기교체 이전까지 안전 대책 마련 한빛원전-성산리간 4차선 확장 서남권 원자력 의학원 설립 방사능 검사확인서 명확한 대처방안 한빛원전 및 협력업체 전 임직원 영광 거주 고준위 및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저장고 포화 대책 방폐물의 육상 및 해상 운송에 따른 안전성 확보 방안 원전 내 폐기물 보관 수수료 납부 어족자원 고갈 대책 사업자 지원사업비 지자체 이관 등을 요구했다.

군의회는 그동안 군민의 대의기관으로 한빛원전의 운영 가동에서 발생된 문제점과 원전의 안전성 확보를 정부와 한수원에 요구했는데도 정부와 한수원은 군민을 무시하는 태도로 일관했다고 지적한다.

군의회는 정부와 한수원이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와 결의사항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전 군민과 함께 한빛원전 가동정지 투쟁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한빛원전은 5·6호기 건설허가 사항인 온배수 저감방안을 방치하면서 군민들을 기만하고 있다. 온배수 저감방안으로 시설된 방류제는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음이 3·4호기 환경영향평가에서 나타났다. 당시 광역해양조사에서 1영향범위가 9.9km로 확산되었음이 밝혀졌다.

정부와 한수원은 5,6호기 건설을 위해 주민대표들과 온배수 저감시설을 약속하고도 20여 년 동안 온갖 이유로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

고준위 폐기물인 사용후 핵연료를 30여 년 동안 영광에 보관하면서 어떤 보상도 외면하고 있다. 대형방사성폐기물도 원전내 공작소에 보관하고 중저준위폐기물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지역민들의 방사선 노출 위험은 안중에도 없이 자신들의 사업추진만을 위해서는 법을 악용하면서까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법성-홍농간 비상도로 확포장 문제도 나 몰라라 방치하다 2013년 위조부품사건으로 전 국민의 공분이 하늘을 찌르자 마지못해 시작되었으나 속도는 미지근하다.

서남권원자력 의학원 설립도 당연하지만 외면하고 있다. 원전지역 주민들의 고통을 외면하는 처사이다.

올해는 당면한 원전문제로 지역의 진통이 예고되고 있다. 군의회가 제시한 현안 문제가 주민들의 생존권 문제로 직결되고 있다. 군과 군의회 그리고 지역민들이 하나가 되어 군민들의 권리를 바로 잡아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