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복/ 영광수협조합장

한빛원전의 역사는 30년이 지난 현재에도 변한 게 없으며 오히려 은폐하려는 습성은 생활화 되어버린 느낌이다. 한빛원전 스스로 자기최면에 걸려 판단을 못하는 코마상태에 처해 있는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

한빛원전 측은 원전을 가동하면서 취수온도에 비하여 8~9높은 열폐수를 초당 360~390톤을 배출하고 있다. 그러나 30년째 실용성 없는 저감화 대책으로 인근해역에 방출하여, 해양생태계에 영향을 준지 오래다. 한빛원전은 발전효율을 높이기 위한 재순환 방지대책으로 길이 1,136m의 방류제를 설치한 것을 온배수 저감방안이라고 30년째 정부와 영광군민을 상대로 일관하고 있다.

1,136m 방류제 설치 후 칠산해역은 극도로 퇴적되어 수심이 낮아져 어민들의 소형선박들마저도 정상적인 항행이 어려운 상황이다. 어류역시 수심이 낮아져 칠산해역에 들어오지 않아 물고기는 씨가 말라 버렸다.

그 동안 한빛원전의 잦은 고장 정지(160여차례) 짝퉁·중고부품, 시험성적서조작, 증기발생기내 이물질발견, 기체방사능 유출, 액체방사능 유출 등의 온갖 행태들을 보면 숨소리 빼놓고는 모두 거짓이라고 할 수 밖에 없으며 안전에도 심각한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

정부는 2001년 영광을 방사성폐기물 처분장 후보부지로 지정하면서 영광지역은 찬반논란으로 지역이 분열되는 등 많은 혼란을 겪으면서 엄청난 사회적비용이 지출되었다. 이러한 과정에 정부는 2010년이 되어 영광지역에 방사성폐기물이 포화상태가 되면 원전가동을 중지할 수밖에 없다는 내용으로 선전하는 등 영광지역 주민들을 님비로 몰아붙이는 행위를 서슴없이 하였다. 그러나 정부가 예상한 2010년은 이미 5년이나 지났다. 사용후핵연료 또한, 2019년이면 포화상태가 된다고 하였지만 사용후핵연료를 조밀저장대 방식으로 전환한다. 이럴 경우 2024년까지 저장이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나 한수원측은 영광군민들에게 사과 한마디 하지 않고 있다.

최근 한빛원전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해상운송과 관련해서도 우리 지역에서 관심사항으로 떠오르고 있다. 예측 불가능한 해상운송의 안전성을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특히 서남해안의 변화무쌍한 해양 환경의 조건 속에 영광에서 경주까지 장거리(843km) 해상운송의 안전성을 쉽게 함부로 이야기를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일예로 원자력 환경공단에서는 2014년 내에 중저준위 방폐물 경주이송이 반드시 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렇지 않으면 한빛원전 중단 사태가 온다는 국민적 협박까지 하였다.

이에 수협대책위에서 지속적으로 해상운송의 안전성에 대한 문제점을 심각하게 지적하자 2015년도 2월이 되어서야 원자력환경공단에서 해상운송항로에 대한 수심측량을 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하였다.

이는 영광군과 어민들을 무시해도 너무 무시한 행위라고 생각한다. 2,600t급의 중·저준위 폐기물 운송 대형선박 입출항과 안전성 문제를 수협 대책위나 환경단체의 주장에도 이를 묵살하고, 밀어붙이기를 하려다가 뒤늦게 형식적인 수심측량을 하는 모습을 보면 한빛원전과 원자력환경공단은 말로는 환골탈태를 했다지만 슈퍼갑질을 여전히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한빛원전과 원자력 환경공단은 늦었다고 판단할 때가 가장 빠르다는 것을 명심하고 30년간 거짓, 위선, 오만을 내려놓고 진솔하게 수협대책위와 중저준위 폐기물 해상운송의 안전성에 대해 심도 있게 협의해야 한다. 30년간 꼬일 대로 꼬인 한빛원전의 여러가지 문제점의 실마리가 하나씩 풀릴 수 있다는 현실을 직시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