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자력발전소 범 군민대책위원회(약칭 범대위)’가 재가동한다. 번영회와 이장단, 공동행동이 주축이 되어 6일 군청 회의실에서 관내 150여개 단체 대표들이 참석하여 원전현안을 논의한다.

범대위가 제기하고 있는 원전 현안을 살펴보면 ‘3·4호기 헤드교체 및 임시보관시설과 증기발생기 교체’ ‘·저준위 방사성폐기물 포화 및 이송’ ‘5월에 만료되는 해수사용 및 공유수면 점·사용허가’ ‘온배수 저감방안’ ‘발지법 개정’ ‘서남권 원자력의학원 유치’ ‘사용 후 핵연료 보관 대책’ ‘대형 방사성 폐기물 처리대책’ ‘지역자원시설세 영광지역 사용’ ‘한빛원전 폐로 대책등이다.

그중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는 ·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이송해수사용 및 공유수면 점·사용허가등이다.

한빛원전 안에 보관하고 있는 중저준위폐기물을 경주처분장으로 이송하기 위한 선박운항 문제가 낮은 수심 때문에 어민들과 이견을 보이면서 충돌하고 있다.

대다수 군민들은 하루빨리 폐기물을 이송할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서해안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안이하게 대처한 원자력환경공단의 책임이 크다.

또한 520일에 만료되는 해수사용 및 공유수면점사용허가를 군이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누차 주장하고 있지만 원전의 안전가동과 지역발전의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한다. 그런데 현실은 녹녹치가 않다.

법성에서 홍농간 4차선 도로확장은 아직까지 착공조차 못하고 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시설 운영하면서도 서남권원자력의학원 유치를 그렇게 애원해도 정부는 묵묵부답이다.

그러면서도 원전가동으로 발생하고 있는 사용후핵연료를 원전지역에 영구보관 하는 형식적 절차를 밟고 있다니 분노가 치민다.

지난 201211월에 가짜부품 사건 등으로 원전안전에 위기를 느낀 군민들이 궐기했다. 군의회가 주도하는 범대위 활동으로 안전가동에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면서 상당한 성과를 거둔바 있다.

그러나 아직도 원전 안전가동은 물론 해양피해 대책, 지역지원 대책에는 부족함이 너무도 많다. 이 때문에 범대위가 재가동하여 대정부 투쟁을 선언하고 나선 것이다.

범대위는 특정단체의 전유물이 아닌 지역 발전과 지역민의 안전을 우선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군과 군의회는 범대위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협력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