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영광군의회 211회 임시회에서 913억원의 추경예산이 의결되면서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추경예산중 1억원이 넘는 사업만도 100여건이 넘으며, 10억원이 넘는 사업도 13건이 다. 10억원 이상 사업을 살펴보면 e-모빌리티 부지매입 및 건축(50억원) 노인전문요양병원증축(256,500만원) 대신항개발(25억원) 가마미명소화사업(186,600만원) 향하도바다매체타워시설(147,000만원) 보훈회관신축(144,400만원) 염산소재지종합정비(137,900만원) 홍농테마식물원건립(119,100만원) 등이다.

이들 사업들이 연속사업으로 예산이 투입되거나 국책사업 예산이 보조된 사업들이 대부분이다는 군의 설명이다.

그러나 일부 사업들이 선거공신들의 요구를 반영하는 예산이 포함되면서 지역정가에서는 뒷말이 무성하다.

특히 선거공신들의 사업개입 정황이 포착되면서 이번 추경예산에 대한 의심의 눈길이 더욱 강해지고 있다.

한편 이번 추경에 반영된 영광농축수산물 유통 구축센터 연구용역비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지난달 22일 영광군은 한빛원전 공유수면 및 해수사용을 4년 허가했다.

이때 갑자기 대두된 용어가 상생자금이다. 한수원이 영광군이 요구한 수도권 농수직판장 건립비로 500억원을 지원하다는 말들이 밝혀지면서 군과 군의회는 물론 지역 농민단체 및 주민들이 황당한 일들이 어떻게 벌어졌는지 뒷이야기를 궁금해 하고 있다.

내용인즉 지난 3월에 열린 영광군농업발전위원회에서 5,6호기 지원금으로 남아있는 120여억원의 농업기금 사용문제를 논의했다는 것, 당시 농업단체 대표들인 위원들이 지역농수축산물을 수도권에 판매키 위한 유통센타 시설 문제가 제기되었고, 군이 6월말까지 각 단체의 입장과 의견을 제시토록 추진했다는 설명이다.

그런데 갑자기 상생자금으로 농수산물직판장을 건의하는 바람에 논란이 커지고 있는 상황을 누가 만들었는지 반성해야 한다.

군이 진실로 농어민을 위한 정책 추진 의지가 있다면 유통문제는 농협에게 맡기고, 농어민들의 실질 소득을 높일 수 있는 정책과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특정 집단과 특정인들의 편익 보다는 군민 전체가 혜택을 보면서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2,200만원을 들이는 유통구축센터 연구용역 보다는 영광농업의 생산기반 조성과 생산지원금, 농업인 월급제도 등 다양한 정책을 찾아내는 용역을 추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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