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방사능폐기물 해상운송 문제로 발생한 김강헌 원전특위 위원장의 주민소환투표 추진이 철회될 것으로 보인다.

영광군번영회가 중재해 수협대책위와 김강헌 특위위원장측에게 주민소환 중단과 어민발전 및 권익향상을 위해 상호 협력을 제안한 결과 21일 일부 타협에 성공했다.

이날 김강헌 위원장은 수협대책위와 어민들에게 그동안 갈등을 일으켰던 행동과 소통부재에 대해 사과했다. 수협대책위도 김 의원의 사과를 전반적으로 수용하고 영광군선거관리위원회에 접수했던 김강헌 의원의 주민소환 철회를 공식 논의하기로 했다.

양측은 앞으로 영광군 전체 해역 해양조사와 한빛원전지역협의체 전면 재구성 등을 적극 협조키로 하고 어민들의 권익 향상을 위해 노력키로 하고 미진하지만 화해의 물꼬를 텄다.

참으로 대단한 용단으로 지역 갈등을 더 이상 확산시키지 않기 위한 현명한 판단이다.

이 같은 타협을 이끌어 낸 영광군번영회 김규현 회장을 비롯한 임원진의 노고에도 찬사를 보낸다.

번영회는 지역 주민들과 지역 대표성을 상징하는 군의회의 갈등은 지역발전 저해는 물론 지역 민심에 엄청난 파급을 우려하고 양측에 수십 차례 화해를 요구하여 이번 성과를 거두었다.

지난 196692일에 창립된 영광군번영회는 1,2,3,4대 조응환 5,6대 윤동중 7,8,9,10대 서단 11,12대 김경식 회장으로 이어졌다.

번영회는 영광군민의 날 을 주관하고 가마미해수욕장을 운영하는 등 지역을 이끌어 가는 민간단체의 위상을 유감없이 보여주면서 지역의 어른 역할을 수행했다.

그러나 지방자치가 시행되면서 지역 문제를 군의회가 주도하며 그 위상은 시들었다. 와중에 2개의 번영회가 운영되면서 신뢰도는 추락했다.

위기를 인식한 번영회는 지역 원로의 기능을 회복키 위해 다시 하나로 뭉쳐 2013년 통합회장에 취임한 김규현 회장은 번영회 역할을 재정립시켰다.

영광의 최대 현안인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를 위한 범군민대책위원회를 주도적으로 운영하면서 가짜부품사건과 부실정비 등 안전성 현안을 민간주도로 변화시켰다.

지역현안 문제도 지역 원로 역할을 자임하면서 갈등을 배제하고 지역민간 화합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일익을 담당했다.

이제 이번 사태를 교훈 삼아 서로가 서로를 인정하는 대화와 소통의 중요성을 재인식해야 한다. 새해를 시작하는 1월에 지역 갈등의 난제였던 주민소환 문제 해결 노력에 다시 한 번 더 박수를 보낸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