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지역 단체들 단상 점거 속 파행

28일 반대 결의대회 이후 규탄집회도

정부가 개최한 사용후핵연료 공청회가 영광 등 원전지역 단체들의 반대 속에서 결국 파행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7일 서울 서초동 더케이호텔에서 원전소재 지역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문가 등의 패널토론회를 겸한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 공청회를 개최할 계획이었으나 영광, 경주 등 주민들의 반대로 사실상 불발됐다.

이날 영광군번영회, 이장단, 공동행동, 농업대책위, 수협대책위, 여성단체, 청년단체 등 한빛원전범군민대책위 소속 160여명은 서울까지 상경해 정부 공청회에서 사용후핵연료 정책에 대한 반대 입장을 전할 예정이었다.

범대위에 따르면 이날 오전 3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공청회장은 이미 산자부 및 한수원, 회의장 질서를 담당하는 용역사 관계자 등 150명이 자리를 잡고 있어 입장부터 마찰을 빚었다. 영광 측의 강력반발로 입장 허용인원은 최초 45명에서 80명까지 조정돼 오전 1010분경 겨우 입장했지만 이미 경주시, 영덕, 삼척, 전국 환경단체 관계자 등이 단상을 점거한 상황이었다. 영광까지 합세해 공청회 단상을 점거한 주민 측은 정부의 일방적 공청회 중단과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의 모든 사항을 원전지역 주민들과 충분히 협의한 뒤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주민들의 항의로 지연되던 공청회는 사전에 충분히 협의했다는 정부 측과 그렇지 못했다는 주민 측의 입장차이만 확인한 채 열리질 못했다. 결국 12시가 넘어서자 정부 측이 경호원들에게 둘러싸인 채 중요사항을 발언하며 질문여부를 묻고 기습적으로 공청회를 마무리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환경단체와 주민들은 이를 저지하기 위해 몸싸움까지 벌였지만 결국 제대로 된 공청회는 열리지도 못한 채 파행됐다.

주민들은 공청회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등 정부의 이런 행태가 원전주변지역 주민들의 갈등과 불신만 키운다며 반발하고 있다.

실제, 영광지역 범대위 소속 단체는 오는 28일 오후 3시 군청 3층 대회의실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고준위 핵폐기물의 진행사항 설명과 향후 일정승인을 비롯해 결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이후 국회, 산자부, 한수원 등 관련 기관 항의방문과 결의문 전달 등을 통해 결의 사항이 합의되질 않을 경우 군민 5,000명 규모의 옥외 규탄집회와 장기투쟁에 돌입할 방침이다. 10여년 만에 또다시 사용후핵연료 갈등의 늪에 빠져들고 있다는 우려가 높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