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만㎡에 300억대 공공시설 후 민자 유치

6차 전남권 관광개발계획 11월 반영 주목

영광군이 백수해안도로 일대를 관광지로 지정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어 지정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영광군에 따르면 군은 백수해안도로 일원 222,612(67,340)백수해안노을 관광지로 지정·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부지조성 및 도로 등 공공시설 등에 287억원을 투입하는 이 사업은 기초시설 후 민자유치 방식으로 펜션 등 숙박시설, 식당, 체험시설, 휴양문화시설을 조성하게 된다.

영광군은 이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해 11월 관광지 개발을 위한 예비타당성 용역을 완료하고 전남도에 제6차 전남권 관광개발계획 반영을 요구한 상태다. 반영여부는 오는 11월경 확정된다.

이 사업은 영광군이 백수해안의 경관자원을 살려 다양한 휴양문화시설이나 숙박시설을 도입해 체류형 관광지로 개발하자는 차원이다. 현재, 부지는 해수온천랜드를 중심으로 칠산정 방향 노변주차장과 답동 방향 열부순절지 부근까지 지정을 검토하고 있다. 지정이 완료되면 해당 부지에는 숙박, 식당 등 건물 신축과 개발이 용이해져 투자가치가 높아질 것이란 분석이다.

실제, 지난해 완료된 타당성 용역결과도 백수해안도로의 개발 필요성은 충분하나 개발여건이 양호하지 못하고 영광군 또는 민간이 단독 개발을 추진하기에는 경제성(BC 0.91)이 낮다는 분석을 내놓은바 있다.

다만, 지자체와 민간자본 간의 상호 역할분담을 통해 사업비 부담을 완화하고 지역주민의 여론수렴 후 개발추진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영광군이 공공기반시설 등 부지조성에 어느 정도 투자를 마친 뒤 민간자본을 유치해야 사업성이 있다는 의미다.

문제는 민간투자 여력이 있는지 여부다. 영광군이 지구단위계획을 통해 180여억원을 투입한 해수온천랜드와 펜션부지 등을 93억원에 반값매각에 나섰지만 10억원을 낮췄어도 3차례 연속 유찰되고 있다. 명확한 민자여력 없이 수백억원을 또다시 투자해 제2의 해수온천랜드 사업으로 전락하는 일이 없도록 치밀한 사업계획이 필요하단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영광군 관계자는 해안도로 예정부지 일대에 투자의사를 밝히는 투자자들이 있지만 개발제한 등에 묶여 실제투자를 이끌어내기 어려운 상태다관광지 조성과 지정을 통해 개발여건을 높이되 신중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