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하/ 영광소방서 홍농119안전센터 소방위

최근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화재는 건축물의 대형화·밀집화와 유류·가스사용 등의 급증으로 쉽게 대형화재로 돌변할 수 있다.

더욱이 주택가·아파트·시장 등 어느 곳을 막론하고 무질서한 주정차 차량들로 인해 소방차의 긴급한 출동이 늦어지고 초기진화 시기를 놓쳐 소방대원을 곤란하게 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우리집 또는 이웃집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소방통로 조차 막아버린 주정차 차량 때문에 소방차가 제때 화재현장으로 가지 못했을 경우. 그 엄청난 재산과 인명피해는 상상하기조차 끔찍한 일이다.

늘어나는 차량에 비해 턱없이 모자란 주차공간이 우리 사회의 큰 문제가 되고 있긴 하지만 화재를 예방 진압하는 소방공무원으로서 운전자들에게 바라고 싶은 것은 골목길에서는 한쪽에만 주차하고 모퉁이에는 절대 주차를 하지 않는 등 최소한의 주차예절을 지켜달라는 것이다. 소방차 출동로야 말로 생명통로'인 것이다.

주택가 골목길, 상가, 공장 밀집지역 등의 도로가 협소하고 불법 주·정차 차량과 노점행위로 인한 소방차량 통행 곤란으로 소방차량 진입이 지연되어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잃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다. 소방차 사이렌 소리가 들리면 갓길로 서행하거나 정지해 긴급차량이 빨리 통과할 수 있도록 길을 터주기를 소망해 본다. 이것이 내 가족과 이웃을 사랑하는 길이기 때문이다.

화재는 결코 남의 일이 아니며 나 혼자만의 조심으로 안심 할 수 없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비정상화의 정상화 소방통로를 확보하는 일은 우리 모두가 지켜야할 최소한의 상식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