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 학생만족을 실현하는 전국의 명문고로 도약

해룡고등학교는 모든 인문계 고등학교의 공통 고민인 대학입시의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에 학생들이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5개의 진로중심 교육과정(인문·어문과정.사회·교육과정, 경상과정, 자연과정, 과학중점과정) 제공하는 학교로 알려져 많은 신뢰를 얻었다. 이렇게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신뢰를 얻기까지 해룡고등학교는 남들이 쉬고 여유를 보일 때 어려움을 이겨내고 지역사회를 넘어 전국의 명문고로 도약하였다.

해룡고는 최근 4년간 서울대 10, ·고대 43, 의치약계열 25, 카이스트, 포항공대 등 특성화대학에 35, 교육대학 30명 등 괄목할만한 실적을 거두었다.

해룡고가 명문고가 된 이유는 몇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사회가 점점 분화되고 다양화되면서 우리 학생들에게 강조되어야 할 것이 인성으로 좋은 성품을 가진 사람으로 기르기 위해 모든 프로그램 속에서 핵심 인성 가치 덕목을 실천하여 해룡고등학교 학생들은 사회에 나가서 더 행복한 사람으로 살아가도록 교육하고 있다는 것이다. 행복한 아침노트 작성, 재능기부 봉사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이를 통하여 학생들은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가진 학생으로 성장하고 있다.

두 번째는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는데 집중하고 있다. 고등학교보다 대학에서, 대학보다 사회에서 더 잘하는 사람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 PCR(예습-수업집중-복습) 학습으로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기르게 하고 있으며, 올해 2학기부터 야간 및 주말 방과 후 학습을 5개의 소그룹으로 세분화여 운영함으로서 수준과 진로의 특성에 맞게 학습여건을 조성하고 있다. 영어, 수학 등 특별 수업도 실시하고 있으며, 안정된 학습 분위기에서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생생활지도를 매우 강화하여 실시하고 있다.

세 번째는 학생들이 수시모집에 능동적으로 대응 할 수 있도록 학생 스스로 창설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CASS, FOUCUS 동아리 활동을 하며 선후배가 함께 활동하면서 졸업 후 서로 살아가면서 큰 도움이 되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 내 모든 프로그램이 이루어져 사교육의 도움 없이도 수시·정시모집 대비가 되는 노력을 하고 있다. 특시 수시에서 당락을 결정하는 구술·면접대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네 번째는 학교 구성원들 간의 친밀함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학교생활이 안정되어 있다. 학생과 학생사이, 학생과 교사사이, 선생님과 학부모님사이 서로서로 의사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열린 학교이다. 기숙사생은 선후배들과 같이 지내면서 서로 격려와 용기를 북돋아주고 학생들은 선생님과 진로고민, 학교생활의 고민, 성적고민 등을 자연스럽게 상담하며, 담임 선생님들은 학부모님과 잦은 상담을 통하여 만족감을 높이려 노력하는 학교이다.

마지막으로 해룡고등학교는 사립학교라는 강점으로 수능강의, 자기소개서 작성, 교사추천서 등 입시전문가를 양성하여 수시 및 정시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어 지역사회는 물론 전남에서 진학하고 싶은 명문 고등학교로 손꼽히고 있다.

 

해룡고등학교 맞춤형 대학입시 전략

1. 성적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학교

 

 

 

 

 

 

 

 

 

야간 및 주말 방과후 학습 : 5개 소그룹으로 세분화 운영

- 심화반, 플러스반(특강반), 과학탐구반, 학년별 자율학습반, 학원반

PCR학습을 통한 성적향상 예습(P), 수업집중(C), 복습(R)

학생참여 수업 : POE수업, 토론수업, 거꾸로수업 등

(Wanr·One)학습코칭 학습법 :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는 최고 학습 코칭

논술전형 대비 : 논술의 기초, 기출문제 등 훈련(논술 자율동아리)

안정된 학습분위기 조성

·하교 및 점심시간 생활지도, 각 학년실 생활지도 전담교사 임명

 

 

 

 

 

 

정시·수시

전형

완벽대비

 

 

 

 

 

 

2.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비하는 학교

 

 

 

 

 

 

 

 

 

입학전 진로캠프(2009년부터~) : 12일 실시

진로집중 교육과정 : 5개 교육과정(보통교과 + 진로심화교과)

- 인문어문과정, 사회교육과정, 경상과정, 자연과정, 과학중점과정

- 학생선택 진로집중 심화선택 교육과정 : 수요일 8,9교시 운영

- 진로집중 개인별 과제연구 수업(사회-4, 과학-24개 개설)

창의적 진로중심 프로젝트 수행형 CASS 동아리활동 : 학생역량강화

창의적 진로중심 FOCUS 독서토론 동아리활동 : 학생역량강화

구술면접대비 매주 토요일 구술면접 훈련, 모의 면접 시스템 2

학습동아리, 진로자율동아리 운영으로 교과역량제고 : 학생부 교과특기 사항 기록

행복한 아침노트 작성(행복한 아침 명상)

- 학교생활을 기록하여 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작성시 활용

지리산 천왕봉 등정/전남과학축전 참여/모의법정 참여(전남교육감상)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재능기부 봉사활동 해룡 과학축전 등

 

 

 

 

 

 

대입 서류전형

완벽 대비

 

 

 

 

 

 

2016학년도 대학 합격자 현황(중복합격 포함)

서울대학교(3)/연세대(3)/고려대학교(8)/서강대 (2)/성균관대(2)/한양대(4)/중앙대(7)/경희대(8) 등 수도권 대학 89UNIST 등 과학특성화 대학 (4)/한국교원대,교육대(5)/사관학교(3) 고려대 의과대학 / 전남대 의예과 등 의학계열(4) 전남대 (33)/전북대(18) 등 지방 국공립, 사립대학교 254명 합격

과학중점과정 대학 합격자 현황(2013~2016)

서울대학교(6) KAIST(3) POSTECH(2) GIST(5) UNIST(12) - 교육부지정 전남 과학중점학교 중 진학실적이 가장 우수

2017학년도 신입생 입학 전형 요강

모집인원

모집

구분

전형구분

모집학과

모집정원

학급수

모집단위

정원내

일반 전형

일반계

213

8

전남

체육특기자 전형

육상()

3

216

8

 

 

 

신입생 전형 일정

원서교부 및

접수기간

2016. 12. 19() 09:00 ~ 12. 23() 17:00

본교 교무과(전남 재학생 NEIS접수)

합격자 발표일

2017.01.03.() 7:00 본교 홈페이지

등록기간

2017.01.16.() ~ 01.20() 17:00 행정실

장학제도

입학전형 성적장학생

- 입학전형 A(3개년 수업료 및 지원비/3년 기숙사비)

- 입학전형 B(1개년 수업료 및 지원비)

- 입학전형 C(1학기 수업료 및 지원비)

교육활동 우수장학생 : 장학위원회 결정으로 장학 혜택

외부장학금 장학생(2015학년도 기준)

- 40여 종류의 장학금으로 100(1) 지급

 

인터뷰 - 교장 정종복

학생들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합니다

해룡고등학교는 최근 몇 년 동안 다른 학교와는 차별화된 학교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해왔습니다.

어떻게 하면 공부를 열심히 하면서도 학생들이 행복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고등학교보다는 대학에서, 대학보다는 사회에서 공부를 더 잘할 수 있는 공부에 뒷심이 강한 학생을 길러낼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사교육 없이도 좋은 진학실적을 거둘 수 없을까? 어떻게 하면 수시모집에서 가장 대표되는 학생부종합전형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까?

위와 같은 고민의 결과 학습위주의 교무조직’ ‘선택과 집중’ ‘자기주도학습력 신장’ ‘좋은 인간관계’ ‘몰입프로그램등과 같은 핵심키워드를 추출하여 제도화 시켜가고 있습니다.

교과부장 중심제, 학생선택형 무학년제 보충수업, 후배 맨토링제, 선택형 야간수업 및 교육활동, 해룡 CASS동아리 활동 등은 다른 학교와 차별화된 해룡고등학교의 교육프로그램입니다.

우리 학생들이 활동할 미래사회는 평생학습사회와 네트워크사회입니다. 따라서 공부에 뒷심이 강한 학생을 길러내야 합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자신의 문제를 분석하고 선택과 집중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또한 네트워크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좋은 인간관계와 협동하는 정신을 길러야 합니다. 해룡고등학교의 주요 교육활동을 살펴보면 현재의 입시제도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면서도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인재를 길러내는데 초점이 맞춰진 앞서가는 시스템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전국 각지에서 벤치마킹하기 위해 방문하는 많은 학교의 선생님들이 해룡고등학교가 앞으로 우리나라 공교육을 선도할만한 학교라는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학생 스스로 탐구열기가 가득한 학교! 공부를 열심히 하면서도 행복한 학교! 공부에 뒷심이 강한 학생을 길러내는 학교! 학생부종합전형에 대비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는 학교! 해룡고등학교는 학생들의 꿈을 현실로 바꾸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해룡고등학교는 창의인성을 갖춘 미래인재의 육성이라는 교육의 본질적인 요구와 대학입시 실적의 향상이라는 현실적인 요구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학교입니다. 해룡고에 진학하여 미래사회의 인재가 되고자하는 자신의 꿈과 원하는 대학에 합격할 수 있는 영광을 동시에 이루시길 바랍니다.

 

2016학년도 학생현황

학년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인문

자연

과중

인문

자연

과중

학급수

8

3

3

2

4

2

2

24

학생수

233

96

99

47

113

75

68

731

242

256

기숙사현황

- 시설현황

남 자

기숙사

여 자

기숙사

숙소

열람실

검색실

체 력

단련실

2개동

2개동

118

8

3

2

- 입사인원 472( : 244, : 228)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