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비 사은품 행사 등 굴비 관련 프로그램 가득

곡우사리 굴비축제 준비로 법성포가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다.

금년 414일부터 개최되는 곡우사리 굴비축제는 420일 굴비의 날까지를 굴비주간으로 선포하고 축제를 통해 굴비 시장의 새로운 활로를 열겠다는 각오다.

곡우는 우리나라 24절기 중 청명과 입하 사이에 있는 6번째 절기로써 곡우에 비가 오면 풍년이 든다는 말이 전해 오며 본격적인 농사철의 시작을 알린다.

사리는 음력으로 매월 1일과 15일 무렵 두 차례씩 바닷물이 만조에 이르는 때를 말하여 반대로 음력 8일과 23일 무렵을 조금이라고 한다.

예로부터 곡우가 겹치는 사리 때에 잡히는 조기가 가장 기름지고 알이 가득 찬 최상품으로 여겼으며 고사리를 깔고 조기탕을 끓여 조상에게 바치는 조기신산제를 지냈다.

굴비축제 추진위원회에서는 이 곡우사리의 기원을 근거로 개막 행사에 조기신산제를 올리고 있으며 420일을 굴비 먹는 날로 정하고 전국적인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축제 관계자는 지구온난화의 영향과 어군탐지기의 발달로 실제로는 과거에 비해 일찍 조기잡이가 끝나지만 춘궁기에 서민들의 배를 채워주던 곡우사리 굴비의 기여도는 서민음식으로서의 굴비의 가치와 명성을 이어주는데 문제가 없다는 설명이다.

한편 이번 곡우사리 굴비축제는 조기신산제 외에도 총체가무극 이자겸과 굴비이야기를 기획하고 있으며 굴비홍보관, 굴비할인판매, 굴비경매, 굴비요리 무료시식, 굴비엮기대회 등 굴비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준비하고 있다.

또한 주민들이 평소 접하기 힘들었던 대학생 뮤지컬 갈라쇼를 준비하여 새로운 문화체험을 시도하고 있으며 청소년 페스티벌, 관내 학생 동아리 공연 등을 통해 청소년들이 함께 할 수 있는 행사도 기획하고 있다.

특히 굴비주간 동안 법성포 내 상가에서 굴비를 구매하고 영수증을 제시하면 추가로 굴비를 지급하는 굴비 사은품 지급 행사를 기획하여 행사장을 찾아 온 관광객들에게 볼거리와 함께 실속 있는 굴비 구매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이색적으로 도심 한가운데에 자리 잡은 유채꽃에 조명을 설치하여 야간에도 함께 즐길 수 있는 풍성한 볼거리를 준비하고 있다.

굴비축제 추진위원회에서는 영광군과 한빛원자력본부의 지원과 주민의 자발적 후원으로 준비하고 있는 행사인 만큼 하나하나 면밀하게 검토하고 준비하여 김영란법 등의 여파로 침체되어 가고 있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알차고 실속 있게 진행 하겠다라며 영광굴비특품사업단, 굴비협동조합, 굴비정보화마을 등 굴비 관련 단체들과 유기적인 공조체제를 통해 굴비축제의 정체성을 지키고, 점차 발전해가는 주민 모두의 축제, 대한민국의 대표축제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