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은 찰보리 6차산업화 지구로 선정돼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지난해 12회에 걸친 ‘6차산업으로 농촌의 미래를 찾자를 주제로 한 1차 기획보도에 이어 찰보리6차산업화 추진단의 연수 및 벤치마킹을 통해 2농촌이 사는 길은 6차산업화 성공6회 보도했다. 올해는 3우리지역 6차산업 업체를 육성하자를 주제로 영광지역 6차산업 인증업체를 살펴본다. <편집자 주>

 

영광 찾은 투자유치기업 6차산업화까지

자연을 생각하는 기업 하나식품

하나식품(대표 원상희)은 지난 2013년 영광군이 투자유치한 식품 기업이다. 투자유치 다음해인 20144월 군남면에서 전라남도 권오봉 경제부지사를 포함한 각계 인사들과 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순수 자연식품과 웰빙식품 제조를 주력산업으로 하는 하나식품은 영광찰보리 제과제빵 생산·유통전문업체로, 경기도 이천 하나식품에서 분리하여 영광에 법인을 설립했다. 하나식품은 기존 유어초이스 공장을 인수해 내부시설을 새롭게 개조해 현재 20여종의 보리가공식품을 제품화하고 있다.

영광군은 전국 최초로 보리산업 특구 지정으로 찰보리산업 전국 최우수군에 선정 되었으며, 영광찰쌀보리쌀이 지리적표시에 등록되는 등 국내 보리산업을 이끌어 왔다. 여기에 찰보리 제과제빵 전문기업인 하나식품까지 준공하면서 영광은 국내 보리산업의 메카로 확고히 자리를 잡을 것이란 기대였다.

하나식품은 영광에서 생산되는 고품질의 찰보리를 원료로 11만개의 보리칼슘햄버거를 SPC(빠리바게트)에 납품하기도 했다. 또한, 보리원곡을 연간 400여 톤 가공함으로 영광찰보리의 브랜드가치 향상과 고부가가치화로 고용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기도 했다.

특히, 하나식품은 P&K휴먼테크()와 보리팬케이크를 12만개의 물품공급 계약식도 갖기도 했다. P&K휴먼테크()는 주요 편의점 및 기타 할인매장에 납품하는 기업으로, 하나식품은 물품공급을 위해 제2공장을 신축을 추진했다.

이외에 하나식품은 도시소비자를 초청하는 영광 찰보리 팸투어기업으로 보리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영광군은 지난해 10월 서울 등 도시소비자 90명을 초청한 가운데 6차산업화 활성화를 위한 영광찰보리 팸투어행사를 열었었다. 대도시의 잠재적 찰보리 소비자인 주부, 부녀회, 학부모 등을 초청하여 영광찰보리의 우수성과 그 가공식품들을 직접 체험하고 홍보함으로서 영광찰보리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고 소비자와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자는 목적이다.

팸투어 체험단은 보리올 홍보체험관 등 하나식품에 방문해 다양한 보리 제품 시음·시식과 공장견학을 통해 식품 제조과정을 설명 듣고 보리제품의 우수성을 체험했다.

 

고객의 건강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기업

찰보리빵에 초코파이 등 다양한 제품 선봬

군남면 육창로에 자리 잡은 하나식품은 기존 찰보리빵 공장을 인수 개량해 835규모의 공장에 제조시설로 믹서기(배합기), 디바이더(분할성형기), 터널오븐(가열기), 냉각기, 삼면포장기 등의 각종 설비와 냉동·냉장창고를 갖추어 운영하고 있다.

주요 생산 품목은 찰보리빵, 마드렌느, 초코파이, 허니보리, 오믈렛 등 빵류이며, 2016년 생산량은 156톤으로, 연간 매출액은 135,000만원 규모이다. 주로 대형유통매장, 급식업체, 고속도로 휴게소, 홈쇼핑, 인터넷 등에 생산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원상희 대표를 비롯해 생산직 20, 관리직 6명 등 종사자는 26명으로 구성됐으며 식품관련학과 직원을 비롯해 제빵 관련 분야 3년 이상 숙련기능자 등을 갖추고 있다.

이곳 공장에서는 대표 제품인 영광 찰보리빵을 비롯해 초코파이 등 빵류 5개 제품을 찰보리가루, 소맥분 등을 계량, 반죽하고 분할, 성형, 발효, 팬닝 등을 한 후 가열(굽기), 냉각, 포장과정을 거쳐 직접 생산한다. 가열(굽기)공정(CCP-1B)과 금속검출공정(CCP-2)은 책임자 지정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등 식품 안전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원료조달은 100% 농협을 통해 구매하고 있으며 판매는 국내 학교급식 및 대형마크 외에도 해외 수출 등도 추진하고 있다. 제품 생산 관련해서는 기술특허 3(실용신안 2, 자체 1)을 보유하고 있으며, 위해요소중점관리 기준인 HACCP인증과 전남도품질인증을 받았다.

원상희 대표는 하나식품은 HACCP인증을 통한 철저한 품질관리와 식품안전시스템의 가동으로 안전한 식품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전 제품에 수용성이온칼슘을 첨가하여 건강하고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고자 임직원 일동은 지혜와 겸손으로 사랑의 빵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제품소개>

수제전주보리초코파이(90g*10ea)

식이섬유가 풍부한 찰보리로 만들어 더욱 건강하며 두뇌활동에 좋은 호두와 빵 속의 부드럽고 달콤한 크림과 딸기잼의 상큼함이 부드럽게 감싼 초콜렛에 행복이 사르르 녹아 든다.

허니보리(60g*15ea)

찰보리로 만든 촉촉한 빵 속에 블루베리 농축액 크림의 상큼하고 달콤함이 건강하고 행복한 맛이 가득해지며, 바쁜 아침 식사대용으로도 안성맞춤이다.

아이스찰보리 팬케익(30g*18ea)

100%찰보리로 만들어 풍부한 식이섬유가 그대로 전해지며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과 빵 속의 통팥앙금의 고소함이 행복한 식감을 전해 준다.

찰보리마드렌느(25g*15ea)

100%찰보리로 만들어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두뇌 건강에 좋은 아몬드 가루가 들어 있어 영양과 건강이 행복 가득 느껴진다.

 

<하나식품 연혁>

2013. 10. 법인설립

2014. 02. 원상희 대표 취임

2014. 08. HACCP인증획득

2014. 10. 학교급식 납품(찰보리빵외 2)

2015. 02. 인터넷 온오프라인 시작

2015. 05. 고속도로휴게소 납 품(수제 초코파이외)

2016. 08. 공영홈쇼핑 방송(찰보리빵)

2016. 12. 찰보리가공업그레이드사업 진행(로터리오븐 외 3)

2017. 02. 롯데홈쇼핑 계약(찰보리빵)

2017. 03. 슈아블릭 가맹사업 동맹(오믈렛제품6)

2017. 04. 홈앤쇼핑 계약(찰보리빵)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