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장성군 오투스토리에서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청소년 탐험 활동을 열었다.

상담센터 지역 청소년에게 꿈과 희망을

봉사활동 연결, 수련·교류·문화활동 등 제공

삼시세끼 서로 부대끼며 아침, 점심, 저녁 손수차려 먹기 체험, 협동심과 도보로 장성 축령산을 동서남북으로 네 구간으로 나눠서 종횡무진 누비고 다니는 혹서기 탐험활동은 영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국형진 센터장 작품이다.

국형진 센터장은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가 다양한 분야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참가청소년은 포상담당관과 상담해 목표를 정하고, 단계별 수행과정은 포상담당관이 감독하고 인증하는 청소년 활동 국제 인증제도이다.

최근 입학사정관제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이 확대돼 청소년들은 자신의 잠재력 개발과 특기 및 사회생활과 연계된 다양한 활동경험이 중요해졌다.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가 청소년과 학부모 사이에서 새로운 주목을 받는 이유다.

윤유림(18세 홈스쿨링, 동장) 학생은센터에서 추천해 올해 처음 해봤는데 체력적으로 자신이 있어 산에 오를 때도 남자 아이들보다 뒤처지지 않아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김정현 (16세 홍농중, 동장) 학생도친구와 함께 청소년성취포상제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드론을 활용해 아름다운 풍경을 담을 수 있어서 좋았으며, 센터 선생님이 많이 알려주고 또래 친구들과 봉사활동도 할 수 있어 협동심도 생기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준서(16세 홍농중, 은장) 학생은처음에는 엄마가 추천해서 시작했지만 친구들과 어울리고 봉사 활동에 참여해 결과를 달성하고 나면 성취감이 너무 좋았다자기개발로 한국사 등급시험응시를 목표로 더 열심히 해서 금장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참가 학생들은 프로그램 참여 후 자연스럽게 게임방도 덜 가게 돼 좋은 것 같다며, 센터에서 주최하는 캠프나 라면콘서트 등 좋은 프로그램과 또래 친구들도 사귈 수 있다는 긍정적 반응이다.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봉사활동, 신체단련활동, 자기개발활동, 탐험활동 등 4가지 영역을 통해 잠재력을 개발하고 리더십을 개발하는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다.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해 150개국에서 운영되는 국제적인 프로그램으로, 대상은 14~25세 사이의 청소년이며 동장, 은장, 금장 등 단계별로 도전이 가능하며, 영광청소년센터는 4년째 운영 중이며, 이번에는 20여 명의 청소년이 참여하고 있다.

국형진 센터장은 자기 주도적인 성장모델인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가 지역에 뿌리 내려 청소년의 진정한 성장을 돕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외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역시 도전해볼만한 제도다. 청소년들의 수련활동을 인증하는 국가 운영 제도로 인증대상 프로그램은 정기형활동, 숙박형활동, 이동형활동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