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억 지원 공개모집에 응모마을 없어

56억 투입해 화장장 없는 1만기 규모

영광군이 추진하고 있는 공설 추모공원 조성 사업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영광군에 따르면 군은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27일까지 한달 간 영광군 전역을 대상으로 공설 추모공원조성을 위한 부지 공모에 착수했지만 4~5지역에서 문의만 했을 뿐 신청서를 제출한 곳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모 초기 묘량, 불갑, 염산, 백수, 법성 등에서 문의가 이어졌으며, 일부 지역은 부지까지 특정해 응모 서류까지 받아가는 등 적극적 모습을 보였지만 결국 실제 제출까지는 이어지질 못했다. 이 때문에 일반 개인들이 주민동의 절차나 법령저촉 여부 등 공모조건을 모두 충족하기에는 무리라는 우려도 제기됐었다.

공설 추모공원 조성 사업은 총 565,000만원(28, 36,000)을 투입해 봉안당(6,000)과 자연장지(4,000) 등 총 1만기 규모의 장사시설(26,000)을 비롯해 주차장, 관리사무실, 매점 등 부대시설(9,000)을 조성할 계획이다.

그동안 혐오시설로 인식돼 주민반대와 갈등이 심할 것을 우려해 주민 공모방식으로 진행되는 추모공원 조성사업에는 화장장이 제외되고 인센티브 제도가 시행된다. 우선 응모 대상 지역은 부지 면적 35,000이상에 반경 1km 이내 마을 주민 70%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만약 반경 1이내에 타 읍·면 마을이 일부 포함됐더라도 산··하천 등 지형 및 주위 환경으로 차단된 경우는 가능하다. 부지 선정은 주거지와 격리정도, 주변과 조화, 교통망 및 차량진입, 매각 동의, 지반 구조 및 개발용이, 법령저촉, 민원예방, 유치협조 등 10개 항목을 심사한다. 최종 부지로 선정될 경우 주민들에게는 추모공원 시설사용료 감면, 시설관리 인력 고용, 매점 등 부대시설 운영권과 함께 마을 환경개선사업 등 10억 규모의 인센티브(반경 1km)를 지급할 방침이다.

당초 군은 홍보 및 후보지 공모를 거쳐 부지선정 타당성 조사 용역과 주민설명회를 진행한 뒤 부지선정위원회를 통해 11월경 최종 부지를 선정 및 공포할 계획이었지만 신청마을이 없어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