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참여한 가운데 진상규명과 책임자 추궁 요구

영광군의회는 한빛원자력발전소 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최은영) 제9차 회의를 지난 달 28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한빛원전 4호기가 격납건물 내부철판 부식에 이어 콘크리트 미채움부인 공극까지 다량 발견되어 군민들로부터 부실시공 의혹을 사고 있어 한빛원자력본부로부터 명확한 원인과 대책을 규명하고자 회의를 소집하게 됐다.

이날 특별위원회에서는 한빛본부가 사실을 인지하고도 뒤늦게 민간환경안전감시위원회에 알린 것은 은폐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며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주민이 참여한 가운데 진상규명과 책임자 추궁, 한빛 4, 5, 6호기는 즉각 가동을 전면 중단하고 철판부식 원인과 콘크리트 부실시공 진상을 규명하고 재가동 시 지역 주민의 동의를 받고 가동, 추후 원전 내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고에 대한 자동통보시스템 구축 등을 주문했다.

한편 한빛원자력본부에서는 답변을 통해 이번 사건으로 군민들께 심려를 끼처 죄송하며 현재 진행 중인 정밀점검으로 원인분석과 복구를 지역과 충분히 소통하며 원전을 안전하게 운영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은영 원전특위 위원장은 한빛본부에서 군민의 뜻을 헤아려 회의에서 논의한 사항을 적극 수용해 원전 안전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주길 당부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