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다이 원전 주변 탈핵운동단체를 만나다

40년간 탈핵운동 펼친 무라야마 사토시

사츠마 센다이시청 근처 복지회관 2층에서 현지 탈핵운동단체를 만났다. 가고시마 반핵 NGO단체는 40년간 탈핵운동을 펼쳐온 무라야마 사토시씨를 비롯해 야마시다 가스지(원전 건설 노동자), 도호지마 하루히코(전 도의원), 다나카 히로미(주부, 센다이 여성반핵 단체) 10여명이 참석했다.

후쿠시마 사고 이후 탈핵단체 활동 및 지역 여론에 대해 단체 측은 1973년 여러 탈핵 조직체들이 만들어져 14개 단체가 있었다고 한다. 지금은 탈핵연합체로 활동 중이다. 연합체는 샌다이 3호기 건설 반대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규슈전력이 정부에 20093호기 건설계획을 제출하고 찬성단체가 40여건의 찬성 진정서를 현청 의회에 제출하자 탈핵연합도 45건의 반대 진정서를 의회에 제출하며 맞섰다.

탈핵연합은 물리학자를 초청해 강연회를 여느 등 반대활동을 했으나 현청 의회는 결국 찬성의견을 채택했다. 이에 항의해 주민 찬반투표를 요구하기도 했으나 정족수 미달로 각하됐다.

하지만,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재차 진정서를 제출해 현재는 건설이 중지된 상황이다. 그러나 센다이시 상공회의소 회장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도 불구하고 건설에 찬성하는 등 3호기 건설 가능성이 높다. 일본 최초로 원전 재가동을 시작한 것도 정치적으로 자민당이 우세해 현역 의원 26명중 4명만이 재가동에 반대했다. 지역발전의 기대감과 원전직원, 협력업체, 관련 상업자가 지역 구성원의 주류를 이룬 게 요인이다. 전국 탈핵연합체 네트워크를 만들고 센다이원전 재가동에 많은 사람들이 다녀갔지만 정치적 지형 변화 없이는 탈핵은 요원했다.

특이한 점은 원전 찬반 양측 간 신사협정을 통해 주민 간 찬·반 갈등은 없다고 한다. 단체 측은 원전 폐로로도 고용창출이 가능하단 점을 알리고 수명연장 반대와 탈핵 정신을 지키겠다면서도 국민의 힘으로 정권을 교체하고 탈핵정책을 이끌어 낸 한국 국민들에게 존경을 표하기도 했다.

다만, 전임 도·시의원까지 참여하며 순수 경비로 일본의 신 원전 안전기준 및 재가동, 신규 원전건설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으나 국가주의와 폐쇄적 원전운영 특성상 정보취득과 민간참여가 제한돼 활동에 한계를 느끼고 있었다. 지역 내에 찬반 갈등은 없지만 찬핵 의견은 반영하고 탈핵 의견은 사실상 묵살하는 실정이다. 행정기관 역시 정부여당의 정책기조를 탈피하질 못해 탈핵단체에 대한 지원이나 참여를 보장하는 경우는 구조적으로 막혀있다. 젊은 층은 거의 없이 고령층으로 운영되는 탈핵 운동은 한계에 봉착해 일부 패배주의를 엿볼 수 있었으나 그 열망과 끈기, 순수성은 높이 평가할 대목이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