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원전특위서 망치 들고 한빛원전 질타

영광군의회가 한빛원전 증기발생기 내부 망치 사건과 관련 원전특위를 열었다.

군의회는 지난 22일 오후 24층 회의실에서 제10차 한빛원자력발전소 대책 특별위원회(위원장 최은영)를 열고 한빛원전으로부터 4호기 증기발생기 이물질 유입원인 및 대책을 보고 받았다. 이날 한빛원전 양창호 본부장은 보고에 앞서 증기발생기 이물질 유입과 관련해 군민과 위원님들께 깊이 사과한다고 밝혔다.

한빛원전 측은 이날 4호기 증기발생기 9단과 1단에서 지난 624일 계란형(7×10.5mm) 금속 이물질과 79·10일 망치(40×110mm), 와이어(2.9×40mm)와 반원(6.5×20mm) 형태의 금속 이물질을 발견한 뒤 와이어와 반원형 이물질만 제거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증기발생기 튜브다발 내부에서 발견된 작은 선, 패킹, 하드슬러지 등 34개의 이물질은 모두 제거했다고 밝혔다. 제거하지 못한 계란형 금속은 전주기 정비 중에, 망치는 증기발생기 통로 최대 크기가 19mm인 점을 감안해 제작 시 유입된 것으로 추정했다.

이에 원전 측은 격납건물 내부철판 정비공사가 장기화되고 제거하지 못한 이물질을 감안해 2018년 말 예정된 4호기 증기발생기를 내년 상반기에 교체하겠다고 설명했다.

질의에 나선 심기동 의원은 민간감시기구에서 이물질 확인을 요청했지만 (원전 측이)알고도 숨겼다며 과거 사례 현황판과 실제 망치까지 들고 나와 질타하는 등 16차 정비 때까지 발견하지 못한 책임은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가차원의 범 국민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조사와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의견에 양 본부장은 원칙적으로 동의한다고 응답했다.

손옥희 의원은 거짓말만하기 때문에 원안위도 못 믿겠다며 6개호기 원전을 모두 멈춰서더라도 재검사를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장세일 의원은 의혹을 해소하고 법적 지위가 보장되는 진상조사단을 꾸려 이를 통해 밝혀야 한다고 주장하자 원전 측도 공감했다. 김양모 의원은 증기발생기를 1년이나 빨리 교체하기로 한 것을 민간감시기구에 사전에 알리지 않은 점을 따져 물었다.

장기소 의원은 짝퉁부품, 원자로 헤드, 열처리, 부실검사, 철판부식 관통과 콘크리크 구멍 등 최근 여러 사건들을 열거하며 군민 불안과 신뢰성을 강조했다.

김강헌은 영광지역 이미지 훼손으로 인한 피해와 책임자 처벌 명확성, 안전성 확보, 믿을 수 있는 진상조사를 강조했다. 강필구 의장도 민관합동조사단을 통해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는 점을, 최은영 위원장은 민간 측 의혹 제기를 은폐한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