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성 군수 등 감시기구 기자회견 및 성명

부실시공·이물질 심각성 고려 단체장 이례적

김준성 군수를 포함한 민간감시기구가 한빛원전 가동중지 및 안전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빛원전민간환경안전감시위원회(위원장 김준성 군수)는 지난달 29일 오전 10시 군청회의실에서 관내외 주요언론사 기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대책 마련 촉구 성명을 밝혔다. 위원장이 군수인 점을 감안하더라도 민간 측 부위원장 체제인 감시기구 성명에 이례적으로 지자체장이 전면에 나선 것은 그만큼 이번 한빛 4호기 부실시공 및 이물질 사태가 심각하다는 의미다.

이날 민감은 한빛 4호기 원자로 격납건물 콘크리트 부실시공 및 내부철판 부식에 이어 증기발생기 내부에 망치형 이물질 발견으로 안전성에 대한 심각한 결함이 발생한 사실을 은폐한 것은 군민과 국민에 대한 기만으로 진상조사를 포함한 정부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촉구했다. 또한, 그 동안 영광군민은 1980년 원전이 건설된 이후 고장과 사고를 직면할 때마다 공포에 절규하면서도 정부의 빈틈없는 원전 안전규제에 대한 희망으로 인내하며, 매번 한수원에 작은 사고라도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알려 줄 것을 수 없이 요청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수원은 망치형 이물질 발견을 알리지 않고 감추다가 방송에 의해 밝혀지는 오류를 범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민감은 원전 측이 방송보도 이전에 증기발생기 조기 교체로 지역과 소통하며 안전한 원전운영에 노력할 것을 약속하는 등 여론을 호도하고 이를 관리 감독할 원자력안전위원회 마저 민측 원전안전협의회에 보고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안전협의회는 지난 2012년 국내 원전 짝퉁부품 사건 이후 안전규제 신뢰성 제고를 위해 정부가 소통대책으로 만든 협의회이다.

민감은 이날 원전 안전성에 큰 문제가 발생했는데 한수원은 감추기에 급급하고, 원안위는 책무를 다하지 못하는 등 심각한 상황에 특단의 대책을 촉구했다. 요구사항은 한빛원전 전호기 가동중단 및 안전대책 마련 부실시공, 제작결함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총리실 포함 민·관합동진상조사단 구성 원안위와 품질관리 기관의 합당한 사과와 책임규명, 재발방지 대책마련 등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