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11일 군청서 안전성확보 군민 결의대회

투쟁본부설치, 규탄대회·서명 정부기관 항의방문

<>영광군민들이 최근 한빛원전 사태와 관련해 가동중단을 요구하는 등 투쟁을 본격화 하고 있다.

영광지역 153개 기관·사회단체로 구성된 한빛원자력발전소 범 군민대책위원회는 오는 11일 오후 3시 군청 3층 대회의실에서 한빛원전 부실시공(텅빈 방호벽·부식·구멍·망치) 은폐 규탄 및 안전성확보 군민 결의대회를 연다.

범대위에 따르면 한빛 4호기는 원자로 격납건물 콘크리트가 부실 시공돼 둘레 138m에 최대 높이 20, 깊이 18의 콘크리트가 채워지지 않았으며, 내부철판은 부식과 구멍이 발생하고 증기발생기 내에는 길이 11, 4의 쇠망치가 발견됐다.

특히 지난 1992년 한빛원전 3·4호기 격납건물 부실시공을 강력하게 항의 했음에도 정부와 한수원은 군민의 의견을 무시했고, 증기발생기 쇠망치는 22년여 동안 발견하지 못한 채 가동했다.

이에 범대위는 한빛 4호기 안전에 큰 문제가 발생했음에도 한빛원전 및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은폐하기 급급했다고귀한 생명과 소중한 재산을 지키고 모두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서 영광군 및 군의회 등 153개 기관·사회단체가 뜻을 모아 강력 투쟁한다는 입장이다.

이날 범대위는 군민 모두가 안심하고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정부(국무총리, 산업부)와 한수원에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한빛원전 전호기 가동중단 부실시공·제작결함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안전규제 실패한 원자력안전위원회 해체 한수원 석고대죄 국무총리실 포함한 민·관 합동 진상조사단 구성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날 결의대회는 범대위 공동위원장 대회사와 이개호 국회의원, 김준성 군수, 강필구 의장 인사말에 이어 주경채 집행위원장의 경과보고, 원자력전문가 한병섭 박사의 한빛 4호기 안전성 문제와 함께 향후 투쟁일정 의결, 결의문 낭독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범대위는 이날 의결에 따라 한빛원전 정문 앞에서 11,000, 25,000명 규모의 규탄대회와 군청 및 한빛원전 앞 안전성확보 군민항의 본부설치, 5,000여명 서명 군민청원서 국회제출, 총리실·산업부·한수원·한빛본부 항의방문 등을 추진한다.

한편, 범대위는 지난해 6월 주요 정치인 및 군민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의 핵폐기물 정책 중단을 요구하는 고준위 핵폐기물 저장시설 저지 군민 결의대회를 개최한바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