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3개 단체연대 ‘범대위’ 결의대회 개최

<>한빛원전 가동을 중단하라는 지역민들의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한빛원자력발전소 범 군민대책위원회는 지난 11일 오후 3시 군청 3층 대회의실에서 영광지역 153개 기관·사회단체 대표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빛원전 부실시공·은폐 규탄 및 안전성확보 군민결의대회를 열었다. “원전의 안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내용의 범대위 신평섭 공동위원장의 대회사와 주경채 집행위원장의 경과보고로 시작된 결의대회는 원자력전문가 한병섭 박사(카이스트 핵공학과)의 한빛원전 4호기에 대한 설명으로 이어졌다.

한 박사는 이날 무너진 다중방벽, 원인규명이 미흡한 격납건물 안전성, 콘크리트 결함과 시공불량, 증기발생기 이물질 등 한빛원전이 안전하게 지어졌는지 가장 기본적 문제를 언급하며 이제라도 원인규명과 책임여부를 밝히는 게 규제기관과 사업자가 해야 할 의무다고 밝혔다.

특히, 범대위는 결의문을 통해 최근 한빛 4호기의 격납건물 내부철판과 콘크리트 부식·구멍, 증기발생기 내부 쇠망치 등 일련의 사태를 비판하며 정부(총리실, 산업부)와 한수원 측에 군민 결의 사항 수용을 촉구했다. 범대위는 이날 전체 회의를 통해 의결한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한빛원전 전호기 가동중단 및 4호기 폐쇄 부실시공·제작결함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안전규제 실패한 원자력안전위원회 해체 한수원 석고대죄 한빛원전 (신규)증기발생기 영광 반입 불가 국무총리실 포함한 민·관 합동 진상조사단 구성 등을 요구했다.

범대위는 요구사항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소속 153개 기관·사회단체 및 영광군과 군의회, 군민들과 함께 강력투쟁을 예고했다. 실제, 이날 범대위는 한빛원전 정문 앞에서 11,000, 25,000명 규모의 규탄 결의대회와 군청과 원전 앞에 안전성확보 군민항의 본부 설치, 국회에 군민 5,000명 청원서 제출, 정부기관 항의방문 등 7개 실행 안건을 의결했다. 규탄대회 일정은 실무위원회 차원에서 9~10월 중으로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결의대회장 정면에 걸린 대형 현수막에는 본지가 2차례나 보도했던 한빛 4호기 증기발생기에서 발견된 쇠망치 사진이 인쇄돼 참가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