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신혼 행복주택은 변두리 싼 군유지에?

관광성 탐방로·공원 정비 등엔 수십억 펑펑

영광군이 내년 추진할 시책 84(1,802)중 종합민원실은 드론 활용 정밀 항공영상 생산 소규모 건축물 건립 기술지원 서비스 공공임대주택(행복주택) 건립을 수립했다.

이중 행복주택은 산단 인력,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 젊은층 80%와 고령자(10%), 주거급여수급자(10%)를 대상으로 월 9만원 이내의 저렴한 임대료로 보금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오는 10월 타당성 조사와, 11월 사업신청, 내년 5월 정부 승인을 받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군은 교통이 편리하고 정주여건이 양호한 도심에 청년 등의 주거안정을 위한 200세대 규모의 행복주택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8LH공사가 부지 무상임대가 가능한 군유지를 대상으로 사전 조사한 결과도 시가지와 가까운 구 우시장 부지, 만남의 광장, 단주리 코팩아파트 건너편 순으로 후보지를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 우시장부지나 만남의 광장 주변은 대형마트와 보건소, 도서관, 예술의전당, 우산공원, 터미널 등 공공시설이 위치해 상대적으로 경제적 약자인 청년들에게 선호지역으로 꼽힌다. 공간 일부를 활용해 행복주택을 조성할 경우 접근성 등 입주자 편의성도 높을 것이란 분석이다. 하지만, 군은 이 부지가 주차공간으로 사용되고 있고 비싼 땅에 행복주택을 건립하는데 부담을 느껴 주변여건이 최하인 외곽을 잠정 검토 중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영광군의 청년정책이 구호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1·2순위 후보지 배제 배경도 의문이다.

이에 군의회 장기소 의원은 지역 청년들을 위한 중요한 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 청년들의 의견 수렴 절차가 배제된 것은 문제다며 개선을 촉구했다.

청년단체 관계자도 영광군이 청년정책에 주력한다면서도 이 같이 중요한 정책은 공무원 위주로 결정해 청년들과 소통은 소홀히 하고 있다접근성이 좋은 곳에 행복주택을 건설한다면 인근 대도시로 나가는 청년들을 유도할 수 있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영광군 관계자는 군 자체적인 시책보고회 및 토론 과정에 행복주택 부지 위치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논의한 적은 없었다고 밝혀 군의 형식적 행정의 단면을 보이고 있다.

한편, 군은 내년 관광과 소관으로 불갑저수지 생태탐방로 설치 30억원과 법성 뉴타운 공원 주변 정비 30억 등의 시책을 수립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