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철판부식 검증 앞두고 비방성 문자 유포

수사기관 고소장, 결과에 따라 지역 파장 클 듯

원전 격납건물 내부철판을 외부기관에 검증 의뢰하는 내용과 관련해 비방성 문자가 유포돼 그 배경에 의혹이 일고 있다.

민간환경안전감시기구 등에 따르면 원전 격납건물 내부철판(CLP)이 부식되고 구멍난 결함 원인을 외국 전문기관에 의뢰해 3자 검증을 추진하려는 과정에 지난 20일경 특정 감시위원을 비방하는 내용의 문자가 유포됐다.

본지가 입수한 문자의 핵심은 3자 검증을 위해 프랑스 K업체를 선정하려는 과정에 한국지사를 발족한 A업체가 한수원에 100억원을 요구하는 등 특정 감시기구 위원 및 전문가 등의 반도덕적 관계를 의심한다는 내용이다. 실명이 거론된 문자 유포에 해당 위원은 경찰에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등 처벌을 원하는 내용의 고소장을 제출한 상태다. 또한, 28일 오후 4시 민간감시위원회는 한수원 부사장 및 한빛원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내용 등이 담긴 문건이 전달된 경위 등을 확인하는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결과에 따르면 원전 격납건물 내부철판 부식원인을 외국의 전문기관이 3자 검증하는 방안은 지난해 12월 기장군이 한수원에 제안해 올해 4월 원전소재 5개 지역 감시기구협의회에서 합의된 사안이다. 이후 5월 회의에서 국내 21개 원전을 대상으로 검증방법, 역무범위 등을 논의하기 시작해 7월 회의에서 프랑스, 오스트리아, 핀란드, 독일(2) 5곳이 추천됐다. 이 과정에서 영광에서 추천한 독일업체 2곳은 과거 영광에서 3자 검증을 수행한 이력 때문에 객관성을 이유로 배제됐다. 검토 후 참여가 어렵다는 업체를 제외하고 프랑스 K업체가 우선 협상사로 선정됐지만 한수원과의 용역비 및 계약방식에 이견이 발생했다. 업체 측은 원전 1기당 49,080만원 등 한빛 29억을 포함해 총 985,260만원을 제시했지만, 10억 이상은 수의계약이 안 된다는 한수원 규정 등과 수의계약 사전 공고 과정에 입찰을 요구하는 이의신청도 문제였다. 문제는 입찰을 추진할 경우 한수원과 관계가 없는 업체가 검증해야 한다는 민측 요구가 무산돼 사실상 3자 검증의 의미가 없게 된다. 이 사이 추진과정에 대한 민감 측의 의혹을 제기한 비방성 문자까지 나돌았다.

때문에 이번 비방성 문자가 공익성인지, 아니면 지역을 분열해 원전 격납건물 3자 검증 자체를 무산하거나 원전에 유리한 업체를 선정케 하려는 누군가의 공작인지를 두고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원전 측은 이날 회의에서 문자 유포 관련성과 3자 검증 무산의도를 전면 부인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