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범대위 공동단장, 17명 규모 3일 첫 회의

조사계획 등 전반사항 소속 실무위원회서 추진

한빛원전의 안전성 문제를 조사할 민관합동조사단이 우여곡절 속에 구성·출범한다.

영광군의회 및 범군민대책위 등에 따르면 3일 오후 2시 영광군의회 특별위원회실에서 한빛원전안전성확보민관합동조사단위촉식 및 첫 회의를 연다.

한빛원전 4호기 격납건물 내부철판 부식·관통과 콘크리트 구멍 등 안전성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자 지난 81일 한빛원전 앞에서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을 주창한지 3개월만이다. 우선 조사단은 군의회 5, 영광군 2, 범대위 5, 민간감시기구 2, 정부 2, 한빛원전 1명 등 총 17명 규모로 구성했다. 단장은 강필구 군의장과 김규현 범대위 선임공동위원장 공동 체제로 합의됐다. 당초 군의회 의원 8명 전원을 포함하고 단장과 부단장까지 의회가 독식하기로 했던 일방적 방안보다는 상당히 진전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영광지역 150여개 단체가 오직 원전문제 하나만으로 연대해 활동하고 있는 범군민대책위원회 측 공동단장들이 포함·강화되고 실무위원회 역시 범대위 측에서 주도하기도 한 것도 성과로 풀이된다. 조사단은 현행 한빛원전 문제에 최종 의결권을 행사하되 현장 조사 등 기술적인 문제는 실무위원회가 담당하는 방식이다. 이는 지난 2012년 한빛원전 짝퉁부품 사건과 관련해 조사단을 운영했던 사례와 유사하다. 조사단 구성까지는 그동안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군의회가 민측 연대인 범대위 측과 적극적인 소통을 벌이면서 극적으로 성사됐다. 뒤늦은 감은 있지만 이번 군의회의 소통은 이례적이었다는 반응도 나온다.

첫 회의를 여는 조사단은 이날 경과보고 및 취지 설명, 위촉장 교부, 공동조사단장 공식화 이후 안건으로 민관 합동 조사단 실무위원회 구성 및 추진사항을 의결하고 이후 실무위원회가 구성되면 실질적인 업무 계획을 수립·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조사단은 군의회 : 강필구 의장(단장), 심기동 부의장, 손옥희 자치행정위원장, 최은영 원전특위위원장, 장기소 의원 영광군 : 김명원 부군수, 임동환 안전관리과장 범군민대책위원회 : 김규현 공동위원장(단장/번영회장) 황대권 공동위원장(영광 핵발전소 안전성 확보 공동행동 대표) 신평섭 공동위원장(어민수협대책위 대표) 홍일성 공동위원장(영광군이장단장) 신춘하 부위원장(영광군농민회장) 민간환경·안전감시위원회 : 이하영 전 부위원장, 박응섭 감시센터 소장 정부 : 이민영 국무조정실 에너지자원정책과장, 유성우 산자부 원전산업관리과장 한수원 : 전휘수 발전부사장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