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한명인’ 추대… ‘덕자요리 부분 국내 최고의 자리 올라

()대한민국명인회에서 매년 각 분야의 훌륭한 인사 중 재능과 덕성을 고루 갖춘 숨은 명인을 발굴하여 우리문화의 가치를 일깨우고 발전시키는 전기를 마련하고자 매년 각 부분의 명인을 추대하고 있다.

올해는 홍선애 해촌 대표가 덕자요리 부분에서 국내 최고의 자리인 대한명인에 추대된다.

홍 대표는 최근 제23회 남도음식문화큰잔치에서 찰보리와 모싯잎을 이용한 음식을 출품하여 우수상을 올해 제24회 남도음식문화 큰잔치에서는 덕자찜, 굴비찜, 덕자조림 등으로 구성된 시군대표음식에서 최우수상, 영광수산물의향연이라는 주제의 요리로 참여한 남도음식경연대회에서도 최우수상, 보리굴비로 만든 남도단품요리 경진대회에서 장려상 수상 등 3관왕을 차지했다.

21차 대한민국 대한명인 추대식 및 전수자 인정서 수여식 행사는 오는 7일 오전 1030분에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 2충에서 갖는다.

홍선애 대표는 어려서부터 음식에 관심이 많아 광주 YMCA요리교실에서 요리도 배우고 요리 하는 걸 좋아해 남들에게 배 풀고 나누기를 좋아했다고 한다.

음식에 관심이 많아 떡 공예 1~3급 지도사자격, 향토음식 지도사자격, 남도음식 지도사자격, 한식조리자격증과 일식조리자격증도 보유중이며 현재 기능장도 준비하고 있다.

결혼 후 요리에 대한 경력이 단절된 후 영광읍 대신지구에 해촌을 오픈 하였다. 끈임 없는 연구를 거듭하여 음식에 조미료를 쓰지 않는 게 철칙이며, 지금은 주방에서 조미료가 없는 주방이 됐다고 말했다.

홍선애 대표는 나이 먹고 식당도 자리 잡고 했는데 우연한 기회에 군에서 남도음식 전시하는 기회로 도전 연구하여 두 번째 대회에서 장려상을 개기로 다수의 요리경연대회 참가하게 됐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