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형진/ 영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

봉사활동 2 <봉사활동(奉仕活動) 받드는 일을 하는 살아 있는 움직임>

받다는 일이란 누군가를 위한 행동.

살아 있는 움직임이란 능동적인 움직임이란 생각이 든다.

저번시간에 언급한 자기개발과 연결된 봉사활동에 대해 더 자세히 이야기 하고 싶다.

봉사활동은 중학생보다 고등학생이 되면 그 봉사활동에 더 열을 올린다.

왜냐하면 수시 전형을 준비하는 친구들은 모두 자기소개서라는 것을 적게 되는데 그 자기소개서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봉사활동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봉사활동을 많이 하면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유리할까?

만약 경영학과에 진학한다고 치자.

그리고 수시전형 자기소개서에 청소, 교통안내, 행사 보조, 행정 보조 등 단순 봉사활동을 수백시간 잔뜩 해 놓고서 진학하는 학과와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

요즘 수준 높은 봉사활동은 내가 가고 싶은 곳 (대학, 직장, 창업 제안 등)에 가기 위해 자기를 소개하는 좋은 방법이다.

만약 봉사활동을 목표와 맞추어 진행한다면 이런 것은 어떨까?

영화학과 - 동영상 제작 교육 봉사활동, 지역 소개 영상 제작 봉사활동, 청소년 인권단편영화 제작, 영화캠프 보조 진행등 영화 제작과 관련된 봉사활동

사회복지학과 - 아동복지시설 방문 학습지도, 아동 체험활동 지도자, 노인 시설 방문 봉사활동, 장애인 시설 활동 보조 봉사활동, 다문화 센터 한글 교육 보조 봉사활동 등 자신이 관심가진 대상자들이 있는 시설의 경험

수의학과 - 애견센터 돌보미 봉사활동, 유기견센터 봉사활동, 길고양이 겨울 돌보미 프로젝트, 동물원 자원봉사 등 동물 관련 경험

로봇공학과 - 로봇 만들기 체험활동 보조 진행자, 과학 캠프 보조 진행자, 아동시설 방문 로봇조립 체험 지도자, 로봇 경진대회 행사 보조 진행자 등

아마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들은 이 사람이 우리 학과에 오기 위해 자기개발 분야와 연결된 봉사활동을 통해 자기개발의 연장선을 갖고 남을 돕는 일을 함께 하는 지혜로운 사람이라고 판단되지 않을까?

우리 센터에서는 작년부터 벽화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아름다운 벽화는 오래된 집에 새 생명을 불어 넣은 것처럼 분위기를 개선하고 특히 요즘 도시 안전 사업에서 미관개선분야의 각광받는 봉사활동중 하나이다.

그런데 이 벽화 봉사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역시 자기개발과 관련이 있다.

벽화 그리기를 재미있어 하는 친구들이기도 했지만, 미대나 디자인 관련 전공하는 친구들이 앞장서서 벽화 봉사활동을 진행하였다.

이해가 되시는가?

자신의 특기를 살린 봉사활동은 자신이 즐겁기도 하지만 집중적으로 많은 시간을 봉사활동 할수 있어서 질적으로 양적으로 무척 효과적인 봉사활동이 된다.

참고로 벽화 세 번 그리고 나면 1년치 봉사활동이 한방이 끝난다.

대학 진학을 위해서 하는 것 같지만 정말 자신도 즐겁고 남도 즐겁게 하는 일석이조의 활동이 바로 봉사활동이다.

이렇게만 할수 있다면 얼마나 즐겁게 봉사활동을 하는 것일까?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