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경제 분야 11개 제도·시책

새해부터는 다양한 제도와 시책들이 추진된다. 전남도는 최근 일선 시군을 통해 추진할 8개 분야 113개 세부사항을 담은 ‘2018년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을 공개했다.

우선 일자리 경제 분야는 개편 1개와 신규 10개 등 모두 11개 제도 및 시책으로 구성됐다.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주력산업을 기존 금속소재가공·바이오식품·석유화학기반고분자소재·에너지설비에서 바이오헬스케어소재·에너지신산업·첨단 운송기기 부품·청정환경 사업으로 전환한다. 또한, 바이오활성소재, 조선해양플랜트, 나노융합소재 등을 추진하던 경제협력권산업은 첨단신소재·부품과 스마트친환경선박으로 개편한다. 영광군이 주력해야할 사업 방향이다.

앞으로 도는 지역경제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전력 사용량, 비농림어업 취업자 수, 대형소매점 판매액지수 등 6개 지표로 된 지역경기동행종합지수를 월별로 분석해 제공한다. 새해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영세업체 부담을 줄이고 고용위축을 방지하기 위해 30인 미만 사업장의 월 보수 190만원 미만 노동자에게 1인당 월 13만원의 일자리 안정자금도 지원한다. 혁신 기술창업을 주도할 75억원 규모의 전남 연합기술창업지주회사를 설립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청년 실업을 해소하기 위해 55억원 규모의 공공형 및 민간형 일자리 창출사업인 마을로·내일로 프로젝트도 시행한다. 창업초기 자금조달 능력이 부족한 저신용·저소득 만 45세 이하 청년사업자에게는 최대 5,000만원의 저금리(2.95% 이하) 자금도 지원한다.

취약계층 가구별 에너지 사용량과 주거실태를 진단해 맞춤형 지원을 위한 에너지 도우미를 운영하며, 열악한 농공단지 입주기업의 판로 확대와 제품 경쟁력 제고를 위해 디자인 및 판로개척 등 마케팅과 기술인증 등을 지원한다.

지역 내 중소기업이 제품의 판로 확대를 위해 개별적으로 박람회에 참가할 경우 최대 200만원 내에서 참가비용(부스 임차료)을 지원한다. 태양광 발전을 통한 마을 소득 증대를 위해 100급 태양광 보급 및 컨설팅 지원 등 주민 참여형 에너지 자립마을도 조성한다. 이외 북한이탈주민의 전문일자리 취업과 지속적인 고용 유지를 위해 해당 주민과 고용업체에 취업생활안정자금 및 고용지원금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