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여곳 혐의 수백톤 규모 설 앞 치명타

김영란법 개정으로 회복 기대감에 찬물

지역 내 다수의 업체들이 중국산 짝퉁굴비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 설 대목을 앞두고 김영란법 개정으로 경기 회복을 기대했던 업계는 치명타를 우려하고 있다.

영광군 및 특품사업단 등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경부터 중국산 조기를 영광굴비로 속여 유통한 혐의로 압수수색을 당하는 등 지역 내 20여개 굴비업체가 수도권의 한 사정기관으로부터 수사를 받고 있다. 임가공을 하던 한 업체의 일명 짝퉁굴비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 연관된 업체들이 줄줄이 연루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수년간 거래내역을 살펴보는 등 현재까지 중국산 조기 유통 물량이 수백여톤에 달하는 것으로 군은 파악하고 있다. 수사선상에 오른 업체들 중에는 특품사업단 소속 업체를 포함해 상당 규모의 대형업체도 거론되고 있다. 지금까지 중국산 짝퉁굴비 사건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일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업계는 수사업체 등 단속사실을 쉬쉬하면서도 사태 확산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등 뒤숭숭한 분위기다.

특히, 정부가 내년 설 명절 이전까지 김영란법으로 제한한 선물액 한도를 농수축산물에 한해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상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 일각에서는 굴비산업 회복을 기대하고 있지만 악재가 닥쳐 우려가 커지고 있다. 내년 설 대목을 앞두고 진행 중인 수사결과 및 발표 시점에 따라 바닥까지 추락한 영광굴비 산업이 더 큰 치명타를 입을 수 있다는 분위기다. 문제는 중국산 짝퉁굴비 사건이 거의 해마다 반복되고 수사기법도 날로 진화하고 있지만 음성적 거래는 끊이질 않고 있다는 점이다. 당장 올 4월만 해도 중국산과 국내산 조기를 섞어 영광굴비로 둔갑시켜 유명 홈쇼핑을 통해 16만명에게 124억원 상당을 판매한 지역 업체가 적발돼 충격을 줬었다. 불과 6개월 만에 또다시 불거진 중국산 짝퉁굴비 사건은 지역 이미지 실추는 물론 영광굴비 산업 전반에 심각한 위기로 다가오고 있다.

특품사업단 관계자는 지역 내외 20~30여곳이 수사를 받고 있지만 일부는 사실이 아닌 경우도 있다. 대책을 검토 중이다고 전했다. 군 관계자는 수사기관에 세부 내용을 파악하려 했지만 수사 중이라는 이유로 구체적인 사안은 확인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