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과>

김연수 관광과장

품격 높은 기반시설 확충으로 관광수요 창출

올해 관광과는 굴뚝 없는 산업으로 불리는 관광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 불갑사 관광지 주변 기반시설, 백수노을광장 조성, 법성진내근린공원 조성, 염산갯벌랜드 조성사업 등 각종 관광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백수해안경관자원화, 불갑저수지 생태 탐방로 조성, 좌우두 문화체험관시설 조성 주요관광지 관광자원 확충을 통해 사계절 관광객이 즐길 수 있는 관광지로 발전시켜 나가겠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 등을 맞이하는 데 부족함이 없도록 문화관광해설사 역량강화, 관광종사자 친절생활화, 관광 안내판 등을 정비하고 국제관광박람회에 참가하여 우리군 관광지를 적극 알리는 데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

‘2018 전라도 방문의 해맞아 관광객 300만명 유치

‘2018 전라도 방문의 해를 맞이하여 적극적인 관광홍보 마케팅을 통한 관광객 300만명 유치에 노력하겠다. 관내 및 자매결연도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문화관광해설사와 함께 우리군 주요 역사 유적지 및 관광지 투어를 실시해 우리고장 관광문화자원 홍보 및 미래 관광홍보대사를 육성하겠다. 여행주간을 활용한 국내 관광객 유치, 관광·레저분야 기자 및 파워블로거 팸투어 추진, 4대종교 유적지 관광상품화, 관광사진 공모전 등으로 관광영광을 널리 알리도록 하겠다. 체험·테마위주의 관광객 증가에 따라 주요 관광지 19개소에 영광 스탬프투어 앱을 운영하고, 백수노을전시관에 문화관광자원을 활용한 체감형 게임 체험존 구축 등 차별화된 관광 콘텐츠 제공으로 관광객 재방문을 유도하겠다.

관광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

년창업지원을 통하여 군을 대표하는 상징물을 응용한 관광기념품을 발굴·육성하여 군 주요행사 및 축제 시 관광객을 대상으로 판매해 우리군 관광이미지 제고에 이바지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함으로 청년이 돌아오는 관광산업을 육성하겠다. 또한 실업자, 저소득층, 고학년 청년실업, 계절·연령·사업성격에 맞는 일자리 제공을 위해 공공근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에도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테마가 있는 명품축제 육성으로 성장동력 확충

군의 대표축제인 불갑산 상사화축제가 상사화를 주제로 한 지역민들의 문화예술공연과 다양한 문화퍼포먼스 등 상사화축제의 정체성을 잘 반영한 프로그램으로 61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해 2018년 문화관광 육성축제 및 전라남도 대표축제로 선정되었다. 올해는 더욱 차별화된 콘텐츠개발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상사화축제 행사장 기반확충 등을 통하여 100만명의 관광객을 끌어들이도록 하겠다. 국가중요무형문화재인 법성포 단오제는 지난해에만 15만명이 다녀간 대표적인 전통세시 민속축제다. 법성포 단오제만의 지역성과 역사성을 담은 전통 민속놀이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국내 대표 민속축제로 육성하겠다.

쾌적하고 아름다운 관광지 관리

군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쾌적하고 아름다운 관광지 및 볼거리를 제공하여 언제든지 다시 찾고 싶은 명품관광지로 기억될 수 있도록 관광지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 불갑사관광지, 백수해안도로, 백제불교최초도래지, 숲쟁이 꽃동산 등에 사계절 꽃 식재, 조경수 및 잔디 관리는 물론 시설물 수시점검 및 깨끗한 공중화장실 관리로 관광객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는 등 방문객들의 관광 편의 증진에 노력하겠다. 특히, 국도 23호선(영광읍~대마 서해안고속도로 IC구간) 도로변에 사계절이 아름다운 가로수길을 조성하여 군을 찾는 관광객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등 관광객 만족도를 제고하여 관광객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

생활주변 녹색공간 지속적 확충

지역의 우수한 자연생태와 경관자원의 효율적 보존관리 및 관광인프라 구축으로 대내외 관광 및 휴양수요를 창출하기 위하여 주요관광지 명품화 조경사업, 불갑산 도립공원 지정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도심지내 사계절 꽃이 피는 도시숲을 조성하여 녹색공간을 확충하고 다양한 볼거리와 휴식공간을 제공하여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정서함양에도 기여하겠다. 이를 위하여 마을 그늘목 식재, 불갑사 관광지 명품조경사업, 가로수길 조성, 녹색쌈지숲 조성, 성산공원 생태숲 조성, 안마도 소공원 정비사업, 우산공원 물놀이시설 등을 조성하고 생활체육공원 관리 등에도 만전을 기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1198,187

인력운영비

7,736

기본경비

6,963

축제 육성 관리

94,036

관광시책 홍보

38,566

관광지개발사업

715,949

관광지 주변정비사업

131,413

4대종교성지 관광자원화

4,900

국토공원화 사업관리

141,692

공원조성 및 관리사업

56,932

 

<총무과>

김선엽 총무과장

선제적인 인구정책 추진을 위한 기반 구축

영광의 지역적 특성을 살린 인구감소 요인을 분석하고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인구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한, 일자리청년출산양육 전문가로 구성된 인구정책 위원회를 구성하고 영광군 인구정책 지원조례 제정, 군정 주요 시책에 인구영향검토제를 도입하는 등 인구정책 추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영광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들을 위해 청년고용 확대, 청년능력 개발, 청년참여 활성화, 청년복지 증진 등 청년발전 기본계획 4대 분야의 기본 틀은 유지하되, 청년들에게 절실한 일자리 진입 지원, 사회참여 확대, 생활 안정 지원 등 청년들이 피부에 와 닿는 정책에 주안점을 두고 청년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2018년 청년발전 시행계획에 따라 청년고용 확대, 청년복지 증진 등 70개 사업을 본격 추진하여 청년들의 자립과 지역 정착 여건을 마련하는데 주력해 나가겠다.

활력 넘치는 직장분위기 조성과 상생노사관계 확립

즐겁고 행복한 조직을 뒷받침할 수 있는 후생복지제도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

맞춤형 복지포인트 제도운영 및 건강검진, 휴양시설이용 지원과 모범공무원 산업시찰 등으로 활력 넘치는 직장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상생의 노사문화정착을 위해 노사 소통의 날 운영, 노사합동워크숍, 노사한마음 체육대회와 정기적 노사간담회 개최, 해외 노사문화 벤치마킹을 실시하는 등 노사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건전한 노조활동 지원 및 근무조건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공무원 전문성 강화로 행정 서비스 질 향상

직원들의 직무역량을 높이고 업무전문성을 강화하여 군민행정 서비스의 질을 높이겠으며, 직원들이 자기 근무분야에서 전문지식과 경험을 충분히 쌓을 수 있도록 순환보직을 지양하여 업무지식과 경험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개개인의 근무희망부서 배치로 적성과 희망을 고려한 보직관리로 창의적이고 열정적으로 일하는 신바람 나는 공직문화를 조성하고 군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조직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42회 영광군민의 날 행사는 문화와 예술이 살아 숨 쉬는 품격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군민 대화합에 기여하는 행사를 만들겠다. 올해 실시되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무를 적극 지원하고 공무원 정치적 중립유지와 대주민 계도홍보활동 강화로 공명정대한 선거풍토를 조성하는데 노력하겠다.

군민에게 소통과 경청으로 열린군정 실현

군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영광 구현을 위해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찾아가는 현장 민원처리로 군민들의 신뢰를 증진하고 내 집처럼 편안하게 상담할 수 있는 행복소통 상담실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 아울러, 군민들과의 진솔한 대화를 통해 경청과 소통으로 고충을 상담하겠으며, 민원처리에 있어서는 신속한 처리와 함께 면밀한 검토를 거쳐 외롭고 소외받는 사람들이 없도록 소통행정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 또한, 모든 공직자가 더욱 친절하고 능동적으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정보화교육 확대 및 무선 와이파이망 확충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실습 위주의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정보화교육장을 운영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또한, 군민이 체감하는 통신비 경감을 위해 영광의 대표관광지와 공공시설에 무선 와이파이 시설을 구축하고 무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대도시와의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하는데 노력하겠다.

행정업무를 전자적으로 처리하여 투명한 군정운영을 지원하고자 노후화된 행정정보시스템을 최신의 시스템으로 교체하여 성능향상을 통한 신뢰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 제공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1861,565

행정조직 역량강화 및 선거관리

234,446

공무원 후생복지증진, 노사문화정착

173,705

사회단체보조금지원, 소통행정, 이장단관리

138,113

행정정보화를 통한 전자지방정부 구현

165,415

인력운영비

1124,193

기본경비

25,693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