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료 협상 문제, 하루 만에 정상화

불씨여전 군내버스 이전 대책 마련해야

터미널과 군내버스 업체 간 이권 다툼에 군민 수백명이 거리로 내몰린 사태가 벌어졌다. 하루 만에 봉합됐지만 재발 불씨는 여전해 이전 대책이 필요하단 지적이다.

영광군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전 첫차부터 군내버스가 터미널을 진입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에 군은 원불교한약방과 터미널시장 앞 도로의 일반차량 주정차를 긴급통제 한 뒤 이곳을 임시 군내버스 승강장으로 활용했다. 이날 현장에는 교통경찰과 군공무원 수십명이 투입돼 교통지도에 나섰지만 버스이용객 수백명과 차량들이 몰리며 큰 혼잡이 벌어졌다.

특히, 현장에는 버스운행 시간표를 인쇄한 알림판 등을 세워놓고 버스가 도착할 때마다 어느지역으로 향하는지 행선지를 안내했다. 하지만 여전히 군내버스 터미널 폐쇄에 갈팡질팡 하는 버스이용객들과 노상에서 앉을 곳 하나 제대로 없이 기다리는 노인들의 불만이 거셌다.

이 같은 사태는 사유시설인 터미널 측과 영광교통 측의 임대료 인상 협상이 불발되면서 촉발됐다. 터미널 측은 연 1,400만원인 임대료를 3,000만원으로 인상 요구했고 영광교통은 2,500 만원까지 수용했다가 최종 합의 실패로 폐쇄 상황까지 벌어진 것. 군내버스 터미널 폐쇄 상황이 발생하자 장기화를 우려한 군은 영광읍 터미널 주변에 대합실을 갖춘 군내버스 전용터미널 건립 방안을 세우고 구 우시장터, 주차타워 주변 등 유력후보지 3곳을 검토하기도 했다.

다행히 양측이 임대료 2,700만원에 합의하면서 터미널 폐쇄는 하루 만에 진화됐지만 4년 전에도 유사사례가 있어 재계약 시점마다 재발 가능성이 높다. 더구나 공용시설 측과 매년 20억원이 넘는 예산을 지원받는 영광교통이 불과 200만원의 이권 때문에 군민 수백명을 거리로 내몬 상황도 논란이다.

때문에 이번 기회에 시외버스터미널과 상존해 교통 혼잡은 물론 화장실, 난방 문제 등 노후 및 편의성이 떨어지는 군내버스 터미널을 이전해 업체 간 갈등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군민들의 편의성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군 관계자는 영광교통 측에 물가인상률 등을 반영한 장기계약으로 임대료 인상 문제를 해소하거나 군내버스 터미널 이전 등을 위한 부지 마련 등을 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