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과>

오세윤 사회복지과장

모든 군민의 기본생활 보장 및 복지 사각지대 해소

생활이 어려운 군민들의 최저생활 보장을 위해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등 가구별 여건에 맞는 맞춤형 복지급여를 제공하고,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에게 교복구입비 및 수학여행비, 자격증 취득 장려금을 지원하겠다. 주거환경이 열악한 군민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주거급여사업과 에너지효율 개선사업을 대폭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주거급여 사업 중 자가가구 집수리사업은 전년대비 3억원이 증가한 11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였고, 에너지효율개선사업도 전년대비 8억원이 증가한 15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한 상태로 저소득층의 삶의 질을 높이고 모든 군민의 기본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또한, 갑작스런 질병 및 사고 등으로 생활이 어려워진 군민에게는 긴급지원을 통해 신속하게 위기 상황을 해결 할 수 있도록 하겠다. 군민의 다양한 복지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찾아가는 복지서비스와 현장상담을 더욱 강화하며, 통합사례관리 사업을 실시하여 수요자 중심의 복지행정을 실현하고 복지사각지대를 지속적으로 발굴·지원하여 모든 군민이 행복한 영광군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보훈가족 명예선양 및 나라사랑 정신 함양

2016년 개관하여 운영 중인 영광군 보훈회관의 이용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보훈가족 건강교실을 운영하겠다.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고 나라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분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본받기 위해 영광읍 남천리에 위치한 3.1운동 발원지 정비사업 및 불갑면 우곡리에 위치한 독립운동가 김철 선생의 숭모비 보수공사를 추진하겠다. 1월부터 참전유공자와 보훈대상자에게 지원하는 명예수당을 각각 2만원씩 인상하여 월 7만원과 월 5만원을 지원하겠다. 9개 보훈단체에 대한 운영비도 인상 지원하여 보훈대상자의 명예를 선양하고 나라사랑 정신을 함양하는데 힘쓰겠다.

·관 협력으로 따뜻한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

군민의 다양한 복지욕구 및 지역특성을 반영하여 제4기 영광군 지역사회복지계획(2019~2022)을 수립하겠다. ·관협력체계의 구심점인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활성화하여 민간자원의 발굴과 적절한 배분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 또한,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지원 및 자원봉사자에 대한 보상을 통해 자원봉사를 활성화 하겠다. 특수시책으로 옥당골 한가족 결연사업을 추진하여 군 산하 전 공직자와 각 기관 사회단체장 등 1,271명이 저소득층과 1:1 결연을 맺어 연간 3(, 가정의 달, 추석) 이상 정기적인 방문과 안부살피기를 실시해 저소득층의 고독사를 예방하고 모든 군민이 나눔으로 하나 되는 따뜻한 지역사회분위기를 조성하는데도 힘쓰겠다. 사회복지시설 및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처우개선 수당을 신설하여 사회복지 현장의 최 일선에서 근무하는 800여명의 종사자들의 사기를 진작하겠으며,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아동, 장애인, 어르신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13개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도 운영하여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한층 더 높이도록 힘쓰겠다.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을 통한 자활능력 배양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게 기능습득 지원 및 근로기회 제공을 위해 자활사업 및 장애인일자리사업을 실시하여 일자리 제공을 통한 경제적 자립기반을 강화하겠으며, 탈빈곤 유도를 위해 내일키움통장사업, 희망키움통장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자활센터 운영을 통한 질 높은 일자리 제공과 함께 맞춤형 자활지원계획 수립과 개별 자활서비스 제공으로 취창업을 통해 자립기반 토대가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장애인 생활안정 및 자립기반 지원 확대

총 사업비 276,600만원을 투자하여 장애인복지타운을 조성,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겠다. 장애인 가정의 경제적 생활안정을 위해 장애인연금, 장애수당, 장애아동수당, 의료비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겠다.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를 확대하여 중증장애인에게는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장애인을 보호하는 가족에게는 휴식과 경제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장애인과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힘쓰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2618,610

인력운영비

8,761

기본경비

7,530

국가 보훈 관리 및 지원

92,880

지역사회보장 및 민관협력

92,076

자원봉사 활동지원

13,311

국민기초생활보장 급여

1154,111

자활지원

234,584

저소득층 생활안정지원

58,732

장애인복지증진

797,814

특별회계(의료급여)

158,811

 

<노인가정과>

최현숙 노인가정과장

세대계층간 더불어 행복이 샘솟는 복지 영광 실현

저출산 문제 등 매년 세대·계층 간 다양한 복지수요 증가에 발 맞춰 초고령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겠다. 노인생활안정과 여가복지 시책 강화와 더불어 저소득층 노인에 대한 돌봄서비스를 강화하여 건강한 노후생활을 지원하겠다. 여성의 사회적 역량 강화와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함은 물론, 장난감 도서관 운영, 보육, 자녀양육, 돌봄서비스 확대 운영으로 부모의 양육비용을 절감하겠다. 가족친화도시 및 아동 돌봄 환경을 구축하는 동시에 아동 및 청소년의 창의적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맞춤형 환경 조성을 통해 세대간 계층간 서로가 공감하고 더불어 행복이 샘솟는 복지사회를 만들어 가겠다.

노년이 행복한 ‘100세 시대 영광복지기반 확립

활기차고 든든한 노년 생활 제공을 위해 노인사회활동 지원사업 확대 운영과 기초연금 신규 수급율 향상 및 오는 9월부터 급여액 인상 지원을 통해 어르신들의 노후 소득을 안정화하겠다.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의 소외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노인돌봄서비스, 응급안전알림서비스, 고독사지킴이단 운영, 장기요양서비스, 무료급식, 경로우대 목욕이용권 지원, 이동세탁서비스 제공 등 돌봄 서비스 강화와 생활밀착형 노인복지 서비스 제공으로 사랑과 섬김의 사회적 안전망을 강화하겠다. 경로당 활성화를 위한 개·보수 및 운영비, ·난방비, 공동부식비 등을 지원하여 편안한 쉼터로서의 역할을 제고하겠다. 경로당 대상으로 다양한 건강, 문화, 교육 프로그램 제공과 영광군 노인복지관에 노인들의 다양한 복지 욕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건전한 시니어 문화를 조성하겠다. 인구 고령화 및 치매인구의 폭발적 증가에 발 맞춰 수요자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립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및 주·야간보호시설을 확충하여 장기요양서비스 기반 시설을 확대 제공하겠다.

친환경 장사시설 조성으로 장례문화 선도

장묘문화의 사회적 인식이 크게 변화되었으나 관내 공설 장사시설 부재로 주민들이 겪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영광군 장사시설 수급계획 용역 및 영광군 장사시설 추진 계획을 수립했다. 2021년까지 영광군 공설 추모공원(봉안당 및 자연장지)을 조성할 예정으로 올해에는 주민의견 수렴을 통한 적합한 부지 선정 및 타 지역 벤치마킹을 통해 친환경 공설 추모공원 조성과 지속적인 화장장려금 지원으로 묘지의 국토잠식 방지 등 장묘문화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

다양한 가족의 가족친화도시 환경 조성

경력단절 여성들이 자신의 꿈과 능력을 다시 한 번 펼칠 수 있도록 여성문화센터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및 제공으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겠다. 사회적 약자인 여성·아동의 권익증진을 위해 폭력 예방 및 인권증진 교육과 예방 활동을 강화해 나가겠다. 한부모가족 양육비 확대 및 인상과 교육비 등을 지원하고, 다문화가족에 대한 한국어교육, 결혼이민자 친정보내기, 다문화가족 통합교육지원 등 맞춤형 서비스 지원으로 삶의 질을 향상하겠다. 영유아의 인지능력 및 성장 발달 촉진을 위한 장난감 도서관 운영 등 다양한 가족의 사회통합을 통한 가족친화도시를 만들겠다.

맞춤형 아동·아이 돌봄 환경 구축

보육 및 육아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영유아보육료 및 가정양육수당 지원과 9월부터 아동수당을 신규 지원한다.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보육 환경 조성을 위해 어린이집 환경개선사업, 보육교사 처우개선비, 특별수당 신규 지원 등 부모가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맞춤형 보육 환경을 조성하겠다. 또한, 부모의 맞벌이 등으로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찾아가는 돌봄 서비스 제공과 함께 영광군 아이돌봄서비스 확대 지원을 통한 양질의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자녀 양육을 위해 외부에서 찾아오는 영광군이 될 수 있도록 친화적 아동 돌봄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공립어리이집 부족을 해소하고 수요자 중심의 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으로 공보육 실현을 위해 2018년부터 2019년까지 국·공립어린이집 1개소를 확충할 계획이다.

아동·청소년의 보호 육성 및 청소년문화 활성화

아동의 성장발달에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아동 보호대책을 강화하여 저소득 아동에 대한 아동서비스 전문가 가정방문 점검, 가정위탁 아동 관리, 지역아동센터 및 공동생활가정 지원, 결식아동 급식지원 등 아동복지기관 연계 등을 통해 아동복지서비스 강화를 통해 공평한 기회를 보장하여 행복하게 성장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건강한 청소년 육성을 위해 청소년문화센터를 중심으로 토요 및 방과후 프로그램과 동아리 및 역사캠프, 오케스트라, 예절교실 운영과 문화축제를 비롯한 거리문화 활동을 지원하겠다. 청소년들이 창의적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청소년문화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운영 지원으로 우리군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6493,552

안정된 노후생활 지원

31180

노후소득 및 여가활동 지원

3724,968

노인복지시설 운영지원

752,083

여성복지 증진

25,313

가족 및 다문화 가정 지원

128,993

보육복지 증진

993,989

아동복지 증진

469,969

청소년 복지 증진

74,165

행정운영경비

13,892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