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과>

백형진 재무과장

안정적인 영광군 살림을 위해 세수 확충에 전력

최근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한빛 원전 관련 지방세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안정적인 군의 살림을 꾸리기 위해 세수 확충에 전력을 다하겠다. 특히, 지방세뿐만 아니라 과태료 등 세외수입에 대한 적극적인 징수활동을 전개하여 차질 없이 지방세수를 확보하고, 체납액을 최소화해 나가겠다. 아울러, 공유재산의 효율적인 관리 및 법성포뉴타운의 잔여토지 분양에 총력을 다하고 영광읍 복지회관을 신축 이전하여 군민의 문화욕구 충족 및 복지 향상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군민 행복 실현을 위한 안정적인 세수 확충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와 경기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한빛 원전 관련 지방세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안정적인 자주 세원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지방세 목표액 9099,100만원의 차질 없는 달성을 위해 정확한 지방세 증감 요인을 분석하고, 법인 등에 대한 세무조사로 신규세원 및 탈루은닉세원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신뢰받는 세무 행정을 위해 찾아가는 지방세 이동상담실 운영, 마을세무사 제도, 성실납세자 경품추첨 등을 지속 추진하고 미래의 납세자인 어린이에게 지방세 교실을 운영하여 올바른 납세의식을 정립하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계약행정 신뢰성 확보, 공공건축물 고품질 견실시공

발주 사업에 대한 계약심의회 운영 및 수의계약 내역을 모든 군민이 열람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100% 공개한다. 업체가 계약부서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조달청 시스템을 활용한 전자계약 체결을 확대하여 군민이 체감하는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행정을 실현하겠다. 조달청의 하도급 지킴이를 활용하여 대금 미지급 및 지연지급, 이면계약 등을 방지하는 등 불공정 하도급 관행을 개선하겠다. 지역 내 생산제품을 최우선으로 구매하여 관내기업 보호와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공공건축물 준공 후 잦은 하자발생으로 군민 신뢰도 하락 및 불필요한 행정력과 예산낭비 요인이 되고 있어 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공공건축물 합동 준공 검사반을 운영하겠다. 공공건축물의 부실시공예방 및 고품질 견실시공으로 군민 신뢰도를 높여나갈 계획으로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게 선진화된 계약행정을 실천하겠다.

다양한 징수활동 전개로 체납액 일소

이월 체납액 줄이기, 지방세 징수율 올리기 시책과 병행하여 ·읍면 합동 징수반을 운영한다. 고질체납자에 대한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및 공매처분, 부동산·채권·예금압류의 강력한 체납처분 단행과 관허사업제한, 등록면허 취소, 고액체납자 명단공개로 행정제재를 강화하는 등 다양한 징수활동을 펼쳐 조세정의를 실현하겠다. 성실납세자와의 형평성을 제고할 계획이며, 납부 안내 및 체납처안내 문자발송, 보도자료 배포 등 행정서비스 향상과 지방세 체납을 사전에 예방하겠다.

지방소득세 홍보 및 과세자료 일제정리로 세수증대

법인 및 개인 지방소득세 납세자를 대상으로 사전 홍보를 강화하여 자진 신고납부율 향상을 통해 세수를 증대하겠다. 관내 1,080여개 법인과 1,870여명에 대해 안내문 발송은 물론 신문보도, 전광판, 홈페이지 게시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하여 신고납부율을 높이, 미신고 법인은 현지조사 후 직권부과하여 세수 증대에 힘쓰겠다. 또한, 주택 15,538호와 창고 등 일반건축물 13,727호에 대해 특성조사를 통해 정확한 가격을 산정하고, 토지 및 주택의 소유권 변경과 분할합병 등 과세자료를 일제 정리하여 공정하고 형평성 있는 세금을 부과하겠다.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및 방문자 쉼터 제공

29,564필지 1,6572,000의 공유재산 관리대장을 수시로 정비하고 누락재산 발굴 및 무단점유·사용, 훼손 등 위법 부당행위를 근절해 공유재산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체계를 통해 신뢰받는 공감행정을 구현하겠다. 또한 법성포뉴타운 잔여 토지분양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주변지역 변화에 부응하는 전략적 홍보를 계속 추진하고, 영광읍 복지회관을 신축 이전하여 군민의 문화욕구 충족 및 복지향상에 노력하겠다. 영광군청 1층 중앙에 마련된 방문자 쉼터를 통해 군민에게는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직원들에게는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4462,438

인력운영비

3810,717

기본경비

42,180

지방세정업무 추진

12,668

체납세 징수업무 추진

13,462

정확한 과표관리

13,948

재정운영관리

9,831

관용차량관리

14,017

쾌적한 청사 및 물품관리

83,747

·공유재산관리업무 추진

161,865

진내지구공유수면매립사업

3,293

내부거래지출

(진내지구공유수면매립사업)

296,706

 

<스포츠산업과>

김대인 스포츠산업과장

스포츠 메카로 우뚝 서는 스포츠 행정

2018년에는 우리군이 스포츠메카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겠다. 스포츠는 성장동력의 한 축이다. 따라서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율적인 대회를 유치하여 지역 경제를 이끌어 견인할 계획이다. 그에 따른 시설을 확충하고 개선에 중점을 두겠다. 6월 축구장 2면이 완공되면 우리군 자체 축구장이 모두 5면을 보유하게 돼 전국 최대 메이저대회인 전국대학축구를 비롯해 왕중왕전 등 유치에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된다. 2020 전라남도체육대회 유치 심사에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엘리트 체육의 경기력 향상 및 우수선수 발굴, 생활체육 저변확대를 위해서도 관심을 더욱 높여 명실공히 영광군이 스포츠 메카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스포츠행정을 펼치겠다.

군민과 함께 행복한 스포츠행정 전개

군민들에게 더 다가서는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한다. 생활체육지도자를 11명에서 12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에는 장애인생활체육 지도자를 배치하여 지도할 계획이다. 경력 단절의 여성, 환경의 미비로 생활체육에 참여를 주저하고 있는 여성 등 여성의 사회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특수 시책으로어머니 배구교실도 운영하겠다. 스포츠를 통해 자신의 꿈을 펼쳐나가는 엘리트선수들을 위해서도 노력을 기울이겠다. 2011년 군민축구단으로 출발한 영광FCK3를 해체하고 중등부고등부를 창단하여 꿈나무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짧은 기간임에도 도단위 및 전국단위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이 밖에도 육상, 체조, 검도, 태권도, 유도 등 다양한 종목의 엘리트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거둠으로 개인과 학교의 명예는 물론 영광군 홍보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이처럼 엘리트선수들의 경기력 향상과 우수선수가 많이 배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권위있는 스포츠대회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

영광 스포티움 준공이후 우리 군에서는 매년 다양한 종목의 스포츠 대회를 유치하여 직·간접적인 경제적 효과를 거뒀다. 올해에도 권위있는 전국규모 대회를 중점적으로 유치하여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연초부터 축구·유도·태권도 동계 전지훈련을 시작으로, 전국대학축구대회, 전국종별농구선수권대회, 전국대학태권도대회 등 12개 종목에서 19개의 전국·도단위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대회 기간에는 경기장 시설완비 등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선수와 대회 관계자, 학부모를 비롯한 방문객들이 체류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숙박시설이나 식당 안내 등 편의 제공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관광, 투자 유치, 각종 군정 홍보를 연계 추진해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대한민국 스포츠 선도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체육시설개선으로 최상의 경기장 환경 구축

6월 준공을 목표로 조성하고 있는 축구잔디구장 2면은 전국단위 축구대회 및 전지훈련 유치 등 스포츠 마케팅을 강화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지역 체육인들이 마음껏 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제공하겠다. 게이트볼과 골프를 접목하여 재미와 건강을 함께 할 수 있는 영광파크골프장을 조성하여 군민이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 할 수 있도록 하겠다.

국민체육센터 옥상 창호 누수방지공사, 실내조명 개선공사 등 노후시설물에 대한 개보수를 실시하여 군민과 방문객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경기장 환경을 구축하겠다. 노인인구 증가에 따라 게이트볼장 3개소 시설개선과 야외운동기구 설치로 노인 건강증진에도 기여하겠다. 생활체육시설의 시설개선 및 신속한 유지 보수로 생활체육 저변확대와 군민이 여유롭고 건강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

위생업소의 서비스 수준향상과 식품 안전에 최우선

일반음식점 위생등급제를 확대하여 음식문화 선도에 기여하며, 식중독이 발생하지 않도록 집중관리업소는 주기적 감시와 수거검사·지도점검할 계획이다. 안전한 식품 유통을 위해 1399부정불량식품 신고센터의 운영과 식품안전보호구역의 어린이 기호식품 판매업소 연중 점검 빈틈없는 위생행정을 추진하겠다. 영양사가 배치되지 않은 소규모 어린이집과 지역아동센터 등에도 영광군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와 함께 위생·영양관리를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 또한, 영광군의 모싯잎송편과 고추장굴비 등 영광의 특산물 가공식품들이 더욱 경쟁력과 안심먹거리로 정착되도록 HACCP제조시설 확산과 위생지도에 노력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878,947

체육진흥 및 지원

311,037

생활체육 참여 확대

4 517

체육시설 확충

254,100

종합체육시설 관리

237,799

식품 및 공중위생업소 관리

16,552

인력운영비

7,297

기본경비

11.645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