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양성·수도권 거점센터·온배수 이용사업 4건

영광지역 요구액 절반 수준, 뜨거운 감자 될 듯

한수원이 450억원 규모의 상생사업비를 결정한 가운데 영광군이 이를 수용할지가 관심이다.

한빛원전에 따르면 한수원 본사는 지난해 1226일 이사회를 열고 영광군에 지원할 450억원 규모의 상생사업 4건을 결정했다. 해당 사업은 에너지 관련 전문인력 양성사업 250억원, 농수축생산물 판매 수도권 거점센터 구축사업 100, 온배수 이용사업 등 온배수 저감대책 관련 사업 100, 영광읍 일원에 한빛원전 임직원 사택 50~100세대 조성 등이다.

지원 방식은 사업 진척도에 따라 영광군이 요청할 경우 지급하고 부득이하게 당초 사업 추진이 어려운 경우 총액 범위에서 협의해 사업변경이 가능한 조건이다.

하지만, 지난 수년동안 각종 논란을 일으키며 지지부진하던 상생사업이 결정됐지만 한달여 동안 지역사회에 알려지지 않은 것은 의문이다. 현재 한빛원전과 영광군은 한수원 본사 결정을 상호 구두로만 주고받은 상태다.

양측이 상생사업을 공식화 하지 못하는 데는 예상보다 지원금액이 적기 때문일 수 있다. 지난 20165월 영광군이 한수원에 요구한 상생사업은 대학 등 교육기관 설립과 기업유치 500, 영광농특산품 수도권 거점 물류센터 300, 한빛원전 온배수 폐열을 이용한 에너지 사업 100억원 등 900억원 규모였다. 당시 군은 지역 내 공청회 등을 거쳐 상생사업을 발굴 요청했지만 이는 2015년 한빛원전 측이 공식화한 규모보다 2배 넘게 늘어 난데다 이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 시설 등 원전 문제가 쟁점화 되면서 사업추진은 지지부진했다.

이러한 와중에 한수원이 300억원 규모의 고창군 상생사업을 확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기대 수치만 올려놓았다. 영광군과 고창군의 원전 지원사업비 배분 비율이 86:14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정치권에선 최소 1,000억원에서 2,000억원까지 지원 받아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그 사이 호남출신 조석 한수원 사장이 바뀌고 문재인 정부가 강력한 탈핵 정책까지 내놓으며 상생사업 지원 규모는 최초 한빛원전이 제안한 수준에 그치고 말았다. 한빛원전 핵심관계자는 이마저도 본사 이사회 통과 과정이 매우 힘들었다고 전한다.

예상외의 저조한 실적에 영광군과 군의회 등은 공론화는커녕 수용여부 조차 방침을 정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