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실결정·핵시설 해외시찰 주장 사실무근

사용후핵연료 임시시설 건립과는 선 긋기

<>영광군의회가 탈핵단체인 공동행동이 기자회견에서 주장한 내용을 전면 부인했다. 다만, 한수원이 결정한 상생사업비는 지원 받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영광군의회(의장 강필구)는 지난 6일 오후 3시 의장실에서 지역언론사를 상대로 영광핵발전소 안정성확보를 위한 공동행동이 기자회견에서 주장한 내용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앞서 공동행동은 지난달 30일 영광군청 앞에서 고준위 핵폐기물 문제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한빛원전에 지원금이나 주민관광 등 선심공세 및 임시저장고 설치 행위 중단을 요구하며 상생사업 정치적 이용이나 고준위핵폐기물 시설 견학 등 지역정치권도 비판했다.

비판여론이 거세자 군의회는 이날 한빛원전 지역상생자금을 영광군의회가 밀실야합으로 주도했다. 군의원 중심으로 해외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을 시찰하려 한다는 등의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의회는 상생사업은 2015년 한수원의 제안으로 영광군이 TF팀을 구성해 영광군번영회 주관으로 군민토론회를 열어 결정한 뒤 201653개 사업 900억원 규모의 사업 제안서를 제출해 최근 결정됐을 뿐 의회의 밀실야합은 터무니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군의원들의 해외 건식저장시설 시찰 주장 역시 민관으로 구성된 한빛원전 고준위핵폐기물 영광군 공동대책위원회’ 3차 회의에서 국내·외 사례조사 필요성이 제기돼 군의원을 제외한 검토를 위임했을 뿐 해외 시찰은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특히, 의회는 이날 한수원이 지원 결정한 상생사업을 굳이 마다할 필요가 없다사전 간담회를 통해 의원 전원이 이 같은 뜻을 같이 했다고 밝혀 사실상 수용의사를 언론을 통해 전했다. 다만, 한수원이 지원하는 상생사업과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건립의 연관성에는 선을 그었다.

강필구 의장은 “(한수원 상생사업 결정에) 영광군과 군의회가 일할 수 있도록 맡겨 줬으면 한다상생자금과 임시저장시설 문제는 군민과 더불어 투명하게 군민의 동의하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빛원전은 한수원 본사가 지난해 12월 결정한 450억원 규모의 상생사업 4건을 영광군에 2일 정식 통보했다. 사업은 에너지 관련 전문인력 양성 250, 농수축생산물 판매 수도권 거점센터 구축 100, 온배수 이용사업 등 온배수 저감대책 100, 영광읍에 한빛원전 임직원 사택 50~100세대 조성.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