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연구동에 22개 기업·기관 등 확정

개발부터 실증·인증·생산까지 결실기대

대마산업단지에 문을 연 영광e-모빌리티연구센터에 입주하려는 기업들의 열기가 뜨겁다.

영광e-모빌리티연구센터(센터장 노기한)에 따르면 센터 내에 마련된 공동연구동(Colla Lab)에 입주해 제품 개발 등 연구를 진행할 기업 및 기관 22곳이 지난 13일 확정됐다. 입주가 확정된 기업이나 기관 등은 오는 3월까지 배정된 각각의 사무실에서 본격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지난해 11월 개소한 영광e-모빌리티연구센터는 부지 76,000, 건축 면적 4,900에 연구동, 시험동, 관련기업들의 입주 공간인 공동연구동(콜라렙 /Colla LAB)을 비롯해 실내·외 평가장비, 성능 시험장 등을 갖췄다. 이곳은 30여명의 전문인력을 갖추고 연구·개발·시험·인증 등 종합기능을 수행하는 국내 최초의 전기차 종합시험 기관이다. 영광군이 7년 동안 e-모빌리티 관련 4단계 연차사업으로 총 1,100억여원을 투입해 추진하는 미래이동수단 신산업 클러스터 구축 사업의 첫 출발점이기도 하다.

개소식 이후 각종 시험 장비설치 등을 마친 연구센터는 6개 사무실로 이루어진 공동연구동에 입주할 기업들의 신청을 받아 왔지만 공간 대비 신청이 많아 배분에 고민을 거듭해 왔다.

이에 센터는 각 사무실마다 대표기업을 선정하고 기업 규모 및 활용계획, 연구분야 등을 감안해 최대 5곳까지 공동사용 기업 및 기관을 지정하는 방안을 적용했다. 이에 따라 대표기업에는 영광군이 대마산단 유치에 공을 들였던 초소형전기차 생산기업인 캠시스를 비롯해 쎄미시스코가 입주 결정됐다. 또한, 전기이륜차 생산기업으로는 대풍종합상사와 씨엘모터스가 결정됐으며, 전기차디자인 업체인 클리오디자인과 모터·인버터 관련 업체 씨엘에스가 대표기업으로 확정됐다. 이와 함께 전기이륜차 기업인 성지에스코, 초소형전기차 업체 로얄크루즈를 비롯해 성균관대학교(전기기기연구실)가 모터·인버터 연구를 진행하는 등 전기카트, 배터리 등 다양한 분야의 공동사용 및 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e-모빌리티 관련 다양한 연구가 영광센터에서 활발하게 진행될 경우 제품 개발부터 관련 시험이나 실증 및 인증 등 지역에 생산공장까지 들어서는 효과가 기대되는 대목이다.

노기한 센터장은 연구센터에 입주한 기업들이 연구 개발한 제품을 영광에서 생산해 지역경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지역기반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