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찾은 원안위, 안전협의회·감시기구 만나

원전문제 지역사회 내부 간 공유·전달은 불통

원안위가 지역사회 요구에 영광 현장을 찾는 등 소통에 나서고 있지만 정작 소통을 강조한 지역 내부는 불통 수준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 강정민 위원장은 지난 20일 한빛원전을 방문해 4호기 격납건물 내부철판 부식 및 콘크리트 공극 정비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지역주민과 간담회를 통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 위원장은 이날 격납건물 내부철판 부식과 함께 콘크리트 공극이 발견된 한빛 4호기 격납건물 내 정비 현장(내부철판 15, 높이 39m)에서 실제 보수작업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 관계자 등에게 안전성을 철저히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이날 강 위원장은 일부 원자력안전협의회 및 민간환경감시기구 위원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한빛원전 안전성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우려와 건의사항 등을 청취하고, 원전 안전규제를 보다 철저히 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지역사회가 그동안 원전 규제기관인 원안위에 소통을 요구해 왔던 점을 감안하면 신임 위원장의 지역방문은 어찌 보면 답방인 셈이다. 하지만, 이날 원안위의 소통은 짧았고, 영광군 원전담당은 물론 일부 감시위원 등 지역언론 조차 모른 채 진행됐다. 이마저도 원안위가 이날 관련 내용을 보도자료로 배포하면서 알려졌다.

특히, 원안위 위원장이 현장 점검했다는 4호기 콘크리트 구멍 등의 보수작업은 지난해 9월 지역사회 요구에 따라 민관합동조사가 진행되기 전까지 중단한 상태다. 보수작업을 중단하기로 한 한빛원전이 지역사회와의 약속을 깨트린 상황으로 비칠 수 있는 대목이다. 하지만, 합동조사단 실무팀 차원에서 전문가 검토를 거쳐 문제가 된 일부구간의 콘크리트를 갈아내는 치핑작업 진행은 수용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한빛원전의 편의를 봐줬다는 지적이 나올 수 있는 상황이지만 이런 내용이 제대로 공유되질 못하고 있다. 150여 지역단체가 모인 범대위를 비롯해 합동조사단, 실무팀, 주민참여단, 민간감시위원회, 원자력안전협의회, 소통위원회, 공동행동 등 원전관련 수많은 단체나 기구들이 있지만 정작 내부 소통체계는 부실한 셈이다. 규제기관이나 한빛원전 등에만 소통을 요구하기 보다는 지역 내부부터 제대로 소통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