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에너지코퍼레이션 대마산단에 200억 투자

유니슨·대한그린에너지 합자회사 생산공장 착공

대마산단에 국내 최대 규모의 풍력발전기 및 태양광 발전설비 생산 공장이 들어선다.

영광군에 따르면 그린에너지코퍼레이션(대표 류지윤)5일 오전 1130분 김준성 군수, 강필구 의장을 비롯해 전라남도, 풍력협회 관계자와 백수읍·염산면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착공식을 열었다. 당초 대마산단에서 열려던 착공식은 강풍으로 영빈웨딩홀로 변경됐다.

그린에너지는 대마산단 부지 43,516(13,164)에 오는 2020년까지 200억원을 투자해 정규직 80명 규모의 풍력 및 태양광 발전설비 제조 공장을 건립할 계획이다. 사전에 52억을 들여 부지매입 및 투자협약을 완료했다. 영광군이 백수읍과 염산면 일대를 주축으로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육성 중인 가운데 관련 규모급 생산 공장이 들어서기는 처음이다.

풍력·태양광 발전설비 제조업인 이 법인은 국내 굴지의 풍력발전기기 생산업체인 유니슨(대표 류지윤)과 시행 및 유지·보수 전문기업인 대한그린에너지(대표 박근식)가 자본금 10억원을 투입해 올 3월 합자 설립했다. 공장이 준공되면 유니슨이 연구 개발한 국내 최대용량의 4.2MW급 풍력발전기를 생산하며, 2단계는 태양광발전 시스템 개발·생산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합자 회사인 유니슨은 코스탁 상장사로 국내 풍력발전산업의 대명사 격이며 풍력발전기 생산·판매·설치 및 풍력발전단지 조성·운영을 전문으로 하는 신재생에너지 업체로 본사는 경상남도 사천시에 있다. 1984년 설립된 유니슨산업을 전신으로 강원풍력발전단지(98MW)와 영덕풍력발전단지(39.6MW) 등 국내최초 상업용 풍력발전단지를 조성·운영했다. 2015년에는 영광백수풍력발전단지(40MW)를 준공해 상업운전 중이며, 세계시장에 풍력터빈을 수출·설치하고 있다. 울산풍력발전과 영광풍력발전을 계열회사로 두고 있으며, 2016년 결산 기준 자산총액은 2,398억원, 자본금은 345억원, 4월 기준 시가총액은 2,709억원 규모이다. 다른 한 곳인 대한그린에너지는 송림그린테크단지 입주업체로 한빛원전, 한빛원전KPS, 한전에 이어 영광군 법인지방소득세 납부 4위인 영광기업이다.

그린에너지 코퍼레이션 측은 정부의 탈 원전정책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군민들의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풍력발전기 제조 및 유지·보수관리 전문기업이 대마산단 착공식을 시작으로 지역사회에 신재생에너지 기반구축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